[리콘 코리아 2018] 獨·日·中·스리랑카 등 세계 각국 재생에너지 정책 강연 이어져
[리콘 코리아 2018] 獨·日·中·스리랑카 등 세계 각국 재생에너지 정책 강연 이어져
  • 조강희, 조성구, 오철 기자
  • 승인 2018.05.09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조 강연 주요내용은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전환위원회(위원장 강용혁)와 한국에너지신문(대표이사 남부섭)이 공동 주관해 2일부터 3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진행된 한국 신·재생에너지 콘퍼런스에서는 독일과 일본, 중국, 스리랑카 등 다양한 나라의 재생에너지 정책 및 수소산업 전망 등에 관한 기조 강연이 이어졌다.

 

토르스텐 헤르단 국장 / 독일 연방 경제에너지부 에너지정책국

“에너지 전환 더불어 에너지 시장질서 정립해야”

토르스텐 헤르단 국장<br>
토르스텐 헤르단 국장

첫 기조 강연자로 나선 토르스텐 헤르단 독일 연방 경제에너지부 에너지정책국장은 “에너지 전환이라는 큰 계획과 더불어 에너지 시장의 질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헤르단 국장은 “난방과 에너지 사용에 대한 효율 강화는 단순히 효과가 있거나 최첨단의 특정한 기술을 사용하는 문제를 넘어선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과 같은 통합된 전력계통을 운용하는 지역에서 효율화는 국가 안에서 전력 등 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인가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전기를 수입할 것인가를 정하는 문제까지 포괄한다”며 “자원이 아무리 풍부한 나라라도 에너지는 국제교역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헤르단 국장은 “한국의 경우 에너지 전환과 디지털화라는 두 가지의 과제를 안고 씨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은 다른 많은 것을 해결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말했다.

그는 “발전소와 공장을 이전과 같이 따로따로 만들어서 각각 운용하는 것보다는 공장 그 자체가 태양광 패널과 같은 장치를 활용해 발전소가 되게 하고,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에너지의 생산자와 소비자도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그렇게 하면 미래 지향적으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독일에서는 에너지 관련 금융 투자가 이뤄질 때 그것이 청정에너지원인지, 효율을 높일 방법은 없는지, 위험을 낮출 수는 없는지를 심사한다”며 “이산화탄소, 방사성 물질 등은 위험한 인자로 보고 줄이는 노력을 병행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왕즈펑 위원장 / 중국과학원 전기공학연구소

“中, 재생에너지원 중 태양광이 최다 증가” 

왕즈펑 위원장<br>
왕즈펑 위원장

왕즈펑 중국과학원 전기공학연구소 위원장은 “중국은 재생에너지 관련법을 만들어 다양한 에너지원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아직은 태양광 발전이 가장 많이 증가하고 있고 다른 부분은 미미하다”고 설명했다.
왕 위원장은 “중국은 면적이 큰 나라인데다 초원, 고원, 사막, 산 등이 다양하게 걸쳐져 지형이 복잡하고, 연안 근해도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곳이어서 풍력과 태양광 등 자연 에너지 자원의 형태도 간단하지 않다”며 “주로 고비 사막과 고원 지대가 있는 서부에서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동부의 공장 지대와 주거지 등에 보내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외몽골, 우즈벡, 카자흐스탄 등 고원지대에서는 풍력 개발 잠재력이 큰 곳이 많다”며 “인접국인 만큼 다른 분야도 교류하겠지만 특히 전력 교역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에 따르면 중국은 지형이 복잡해 최근 분산형 태양광 발전이 다양하게 보급되고 있다. 또한, 각 지형에 최적화된 신재생에너지 수단을 개발하고 있다.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해 해상풍력의 효율을 높이고, 소형 스마트 풍력발전과 저풍속 블레이드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면서 복잡한 지형은 서서히 극복되고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왕 위원장은 “현재 수송용 연료 부문에서도 에탄올 연료나, 바이오디젤 등의 생산 능력이 급증하고 있다”며 “폐수나 분뇨 등 농축산업 폐기물을 이용해 만드는 바이오연료도 수송용 발전용 등 활용범위가 넓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유전 시추공을 이용한 지열발전과 열탕 이용에 대해 지난해 화북 지방 등의 일부 유전에서 시도했었는데, 학계나 연구 계통도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석유 업체들도 흥미로워한다”고 덧붙였다.

 

란지스 세파라 국장 / 스리랑카 지속가능에너지청

"스리랑카, 2050년까지 전력 소비 80% 재생에너지로”

란지스 세파라 국장 
란지스 세파라 국장 

란지스 세파라  지속가능에너지청 국장은 “섬나라라는 특성상 에너지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정책을 세워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수요제한, 효율화, 신재생에너지 활용 등 모든 분야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205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 바이오매스 등의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담당하는 전력 소비량을 80% 이상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특히 목표는 전력에 맞춰져 있지만 사실상 수송 및 교통 부문과 더불어 취업 정책과도 직결된 문제라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에너지 문제 때문에 현지에서는 자원지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정책 과제에 대해서는 한국과 일본의 경험을 참고하고, 기술 문제에 대해서는 유럽 국가들의 도움을 받고 있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한편 란지스 국장은 “스리랑카에서 최근 주목받는 에너지 관련 주제는 태양열 활용”이라며 “태양열을 그대로, 또는 전력 등 다른 에너지원으로 전환해서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스리랑카의 다양한 장점을 살린다면 탄소 중립국이 되는 길은 다른 나라보다도 빠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마사루 요시다케 이사 / 일본 연료전지개발정보센터 박사

“日, 수소경제 시대로 한발 내디뎌”

마사루 요시다케 이사<br>
마사루 요시다케 이사

마사루 요시다케 일본 연료전지개발정보센터 박사(이사)는 “일본은 수소경제 시대로 이미 한 걸음 나아갔다”며 “수소를 이용한 가정용 열병합발전 시스템, 세단형 연료전지 자동차 등을 보급한 실적을 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현지 가정용 열병합발전 시스템은 2009년부터 보급하기 시작해 현재 20만 대 정도가 설치돼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우리나라에도 알려져 있는 ‘에너팜(ENE-Farm)’이다. 세단형 연료전지 자동차는 도요타가 2014년 개발해 지난해 5000대를 넘게 보급했다. 일본 자동차 업계는 2020년까지 차세대 연료전지차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그는 “현재 운행되는 것과 더불어 차세대 연료전지차를 위해서도 수소충전소를 확대할 필요가 있는데, 2014년부터 건립돼 있는 주유소에 수소 충전시설을 병설하면서 본격적으로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에는 100곳의 수소충전소가 영업 중인데, 이를 2020년까지 160곳, 2025년까지 320곳으로 늘리는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한편 요시다케 박사는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가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며 “일본 재생에너지 진흥 정책의 시작은 태양열이었지만, 최근에는 수소 연료전지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 차량 연료로서의 가능성에만 집중하고 있지만, 장차 가정용 전기나 대형 발전소에도 적용 가능성과 경제성이 동시에 충족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에 따르면 일본의 수소 산업 정책은 1992년부터다. 당시 국가적인 시범사업으로 연료전지 활성화 사업이 시작됐고, 이를 민간의 수익형 사업으로 확대하기 위해 일본 연료전지 상용화 콘퍼런스가 2001년부터 개최되기 시작했다.
요시다케 박사는 “일본 현지에서 수소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현재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소충전소’라며 “수소 발전 시스템이 전력 생산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수소발전시대가 곧 개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이 가정에 보급돼 있고, 대형 수소 발전소가 지어지면 이러한 계획은 충분히 현실성이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수소는 환경 보존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라며 “일본이 수소사회로 진입하는 것은 수소버스의 활발한 운행, 수소발전소의 운영, 수소에너지 주택 건설 등이 이뤄진 수소타운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베른트 달만 대표 / 독일 프라이부르크 경제관광공사 

 “녹색 생태도시는 구체화하기 쉬운 개념”

베른트 달만 대표<br>
베른트 달만 대표

베른트 달만 독일 프라이부르크 경제관광공사 대표는 “가정, 마을, 도시 등 다양한 차원에서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할지 또는 통제할지, 친환경화할지 등을 결정하면 녹색 생태도시라는 개념은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가정용 소형 태양광 발전 설비와 태양열 활용 설비로부터 시작해 태양에너지 아파트를 건립하고, 관련된 사업 법인을 설립하고, 에너지 공급에 대한 주민들과의 논의를 통해 생태도시라는 개념을 실제로 구현해 낸 프라이부르크의 경험이 한국을 포함해 세계 여러 나라에도 통찰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는 생태도시 개념에 대해 “단순히 에너지나 환경만의 문제가 아니라, 거기에서 파급되는 교육, 관광, 문화 등이 합쳐지면 경제도 고성장할 수 있다”며 “경제성장의 가장 적절한 예가 바로 프라이부르크”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프라이부르크는 재생에너지원을 도입하는 것 외에도 오래된 건물의 에너지 효율화, 건물의 집약을 통한 이동거리 축소, 자전거 이용자와 도보자 친화적인 교통정책, 시내 전기 열차 운행과 자동차 공유 등을 통해 연료의 사용 자체를 줄였다. 토지 사용이 효율화되면서 숲 면적도 도시 전체의 40% 정도로 늘어났다.
한편 달만 대표는 대형 공동주택, 대형 건물, 축구장 등 다양한 건물 지붕에만 태양광을 도입하더라도 에너지를 거주자나 사무실 근무자들이 충분히 사용하고도 남아 이를 전력회사에 판매할 수 있는 정도의 ‘플러스 에너지 빌딩’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프라이부르크는 실제로 이러한 잉여전력 거래 사업을 하는 회사가 많이 있다”며 “녹색을 지향하는 동시에 탄소 중립과 경제 성장을 동시에 지향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든지 보여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규환 의원 / 자유한국당, 산자위 위원

 “구체적 계획 세우고 문제 해결해야 산업 발전”

김규환 의원<br>
김규환 의원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 산자위)은 “에너지와 산업과 관련해서는 창조경제, 녹색성장, 인공지능, 4차산업혁명 같은 포괄적인 구호들만 나열된 면이 없지 않았다”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자는 계획을 세우지 않고 단어만 나열하면 실제로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은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품질 명장으로서 다양한 문제를 실제로 해결해 본 경험을 소개한 뒤 “에너지 분야에서 특히 수소산업 종사자가 함께 모여서 실제로 문제가 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산업화와 더불어 빠른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기 위해서는 한 가지 문제를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사람도 있어야 하고, 관련된 분야를 연결해 주는 계기도 필요한데 이번에 마련된 ‘리콘’도 수소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업계의 진흥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