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200여명 ‘월성1호기 경제성 보고서’ 공개 촉구
교수 200여명 ‘월성1호기 경제성 보고서’ 공개 촉구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6.1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건설은 기본계획 변경 없이 이사회에서 못 막아”

[한국에너지신문] 200여명의 교수가 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이 월권행위라는 내용을 주장하고 나섰다.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공동대표 이덕환 온기운 성풍현)는 한수원이 월성1호기 폐쇄의 배경이라며 내세운 ‘경제성 분석 보고서’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협의회는 전국 58개 대학 217 명의 교수들이 모여 만들었다.

이들은 19일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는 한수원 이사회의 권한을 넘어서는 행위”라며 “1958년 제정된 원자력진흥법을 준수하라”고 강조했다.

원자력진흥법에 따르면 ‘원자력 이용에 관한 사항의 종합·조정’은 반드시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원자력진흥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야 한다. 또 원전의 건설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과 ‘에너지법’ 따라 수립되는 에너지기본계획, 원자력진흥법, 원자력안전법, 전기사업법 등을 따라야 한다.

이들은 한수원이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어 월성1호기의 조기폐쇄 및 신규 원전건설 중단을 결정한 것은 초법적 월권 행위라고 주장했다. 한수원은 공기업으로 원전건설은 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한 것인 만큼, 이사회를 개최했더라도 에너지 기본계획을 변경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교수들은 성명서에서 “한수원 이사회가 월성1호기 조기폐쇄의 근거로 삼고 있는 경제성 분석 자료를 즉각 공개해야 한다”며 “한수원은 지난 60년간 구축한 세계 최고의 원전 기술을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