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엑스코 사장 불법 행위
반복되는 엑스코 사장 불법 행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12.2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와해·임금체불 피소…자문위원 건보료 편법도
김상욱 대구 엑스코 사장.
김상욱 대구 엑스코 사장.

[한국에너지신문] 김상욱 대구 엑스코 사장(사진)이 노조원들로부터 고소 고발을 당해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엑스코지부 등에 따르면 대구지방고용노동청은 11월 김사장의 불법 행위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받고 수사에 나섰다. 엑스코는 김 사장 이외에도 전임 사장 2명의 수익금 정산서 허위 작성 등 사기 사건으로 최근 홍역을 치렀다.

김 사장은 7명의 노조원에게 인사 조치를 들먹이며 노조 탈퇴를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다. 노조는 김 사장이 노조원 수를 전체 직원의 과반수 이하로 줄이려 꾀했고 이렇게 되면 사측이 노조와의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김사장은 또 직원들에게 시간외 근무수당 수 억원을 지급하지 않은 혐의, 연차수당을 지연지급하고 직책보조비를 체불한 혐의 등도 받고 있다.

노조는 최근 김 사장이 고액 자산가인 지인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면서 건강보험료를 낮춰 주려 편법을 쓴 것에 대해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김 사장은 박은경 전 한국물포럼 총재를 엑스코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면서 위촉계약서 외에 근로계약서를 따로 작성했다. 그 덕에 고용 관계가 아니고 비상근 근로자인 박 위원은 건강보험료를 대폭 인하받았다. 박 위원은 지역 건보료가 매우 높게 책정되는데 엑스코와 허위근로계약서를 작성하면서 지역 건보료 대신 직장 건보료를 납부해 돈을 아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대구고용노동청과 대구지검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김상욱 사장의 비리를 명백히 밝히고 엄벌해야 한다”며 “대구시는 출자 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엑스코에 대한 철저한 지도 감독을 실시해야 하며 경영진의 불법행위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상시 감독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