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획] 2019년 환경 정책 방향
[신년 기획] 2019년 환경 정책 방향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1.07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미세먼지 총력 대응 4만톤 감축·녹색 경제 활성화 역점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2017년 25㎍/㎥이던 서울의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2년에는 17㎍/㎥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로 미세먼지 총력 대응에 나선다.

이틀 후 고농도가 예상될 경우에는 하루 전부터 공공부문 차량 2부제, 도로 청소 등 예비저감조치를 시행하고 주간 예보를 시범운영해 예비저감조치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경유차는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친환경차는 2022년까지 54만 5000대로 대폭 늘릴 방침이다.

환경부는 올해 ▲미세먼지 총력 대응 ▲통합 물관리 안착과 물 분야 현안 해결 ▲맞춤형 환경복지 서비스 확대 ▲녹색경제 활성화와 녹색 일자리 창출 등의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친환경차 2022년까지 54만5천대로
기업 생산공정 녹색화·녹색 산업 투자↑ 
대상 세분화 맞춤형 환경복지 서비스
노후 수도관 정비 확대·물관리 효율화

■ 미세먼지 주간 예보제 하반기부터 시범운영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을 계기로 그동안 발표한 주요 대책의 세부 시행계획을 구체화하고 집행해 2019년 미세먼지 배출량을 4만 668톤 감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조치를 선제적인 방식으로 전환한다.

이틀 후 고농도가 예상되는 경우 하루 전부터 도로 청소, 공공부문 차량 2부제 등 예비저감조치를 시행하고 주간 예보제를 하반기에 시범 운영해 예비저감조치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큰 10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는 사업장과 공사장 등 핵심 배출현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드론과 이동식 측정차량을 이용, 불법적인 오염물질 배출행위를 집중 점검하고 사물 인터넷(IoT)을 활용해 방지시설의 미가동 행위를 감시·감독한다.

고농도 발생 시에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269만 대에 대한 운행 제한, 석탄·중유 발전소 42기에 대한 80% 수준 운전조정 등 강도 높은 조치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공공부문에서 경유차 비중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2030년까지 퇴출시키고 민간부문에서도 경유차를 저공해차에서 제외하고 노후 화물 경유차의 LPG 전환지원을 확대해 경유차를 줄여가기로 했다.

친환경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기한 연장, 수소버스 보급 시범사업,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 도입 검토 등을 통해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 대, 수소차 6만 5000대, 전기이륜차 5만 대 등 친환경차를 54만 5000대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는 지난 11월 8일 발표 시 계획보다 31% 늘어난 수치다.

중국과 미세먼지 발생량을 저감하는 협력사업도 확대한다. 국가마다 자발적 목표를 정해 이행하는 단계를 국가 간 협약으로 발전시키도록 국제 협력도 강화한다. 이러한 조치로 서울의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2017년 25㎍/㎥에서 2022년 17㎍/㎥로 낮아질 것으로 환경부는 기대하고 있다.

■ 녹색경제 활성화와 녹색 일자리 창출

대규모 배출사업장에 대한 통합 오염관리를 통해 주요 공정의 환경관리 효율을 개선하고 배출권거래제 유상 할당 재원을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저감 시설에 재투자하도록 제도화하는 등 기업의 생산공정 녹색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오염물질 저감시설 투자세액에 대한 공제율을 대기업 1→3%, 중견기업 3→5% 등으로 상향 조정하고 제도 일몰기한도 연장해 친환경 설비에 대한 투자도 확대한다.

물 산업, 생태 산업 등 핵심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 지원도 강화한다. 대형매장 내에 녹색 제품 판매 공간 및 구비율을 3배 이상 확대하고 녹색 제품의 온라인 판매 수수료도 인하한다.

환경제도·기술·인력 패키지 수출 전략으로 해외 진출을 활성화해 수출 연 10조원을 달성하고, 어린이 환경안전관리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일자리와 물산업 등의 일자리를 2만 4000개 늘리기로 했다.

환경부는 어린이, 노인, 여성·임신부 등 대상별로 세분화한 맞춤형 환경보건 대책과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뿐 아니라 키즈카페·학원 등 어린이들이 주로 활동하는 공간에 대해 중금속 등 유해물질 기준을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점검·관리하는 환경안전관리 대상으로 선정하기로 했다.

스마트 검침으로 독거노인의 물 사용 패턴을 분석해 이상 감지 시 사회복지사 또는 지자체에 자동으로 전달하는 위기 예방 서비스도 1만 2000세대에 도입할 계획이다. 독거노인 주거시설 약 250개소를 대상으로 실내 환경개선 지원 사업도 병행한다.

임신부 약 7만 명을 대상으로 생활환경 중 유해물질 노출과 건강 간의 관련성을 추적 조사해 2020년에는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태어난 신생아의 성장 발달과 건강 상태도 함께 조사하기로 했다.

폭염·혹한 등 기후변화로 인한 취약계층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역별·계층별 맞춤형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거주 주택 단열개선, 야외근로자 쉼터 운영, 쪽방주민 물품 지원 등 관계부처와 함께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용수 공급이 어려운 도서 지역에 수도시설을 확충하는 등 생활환경시설 투자도 지난해 5824억원에서 올해 9104억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노후 수도관에 대해서는 당초 55개로 계획된 정비사업을 60개 사업으로 확대하고 노후 하수관에 대해서도 당초 2021년까지 계획된 노후관로 1507㎞ 교체·보수 사업을 2020년까지 앞당겨 실시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이외에도 수자원 관리를 위해 강수량 예측 정보와 하천의 수위, 유량 등에 관한 정보를 연계해 홍수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기도 했다.

수질이 악화된 낙동강 유역 내 물 이용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도 마련한다. 산업단지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을 단계별로 감시하고 대구와 구미의 하·폐수 처리시설을 대상으로 폐수 전량 재이용 사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