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회복·식욕 증진에 좋은 약용주
[한국에너지신문] 감초는 특이한 냄새가 나며 맛은 답니다. 한방에서 빠질 수 없는 생약으로 모든 약의 독성을 조화시켜 약효를 잘 나타나게 하며 장부의 열과 사기를 다스리고 모든 혈맥의 소통을 잘 시키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뿌리로 담근 감초주는 감초 특유의 향과 단맛이 나는 짙은 담황색 술이 됩니다. 다른 과일주에 섞어 마시기에 적합하고 저혈압이나 빈혈에는 장기간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꽃으로 담근 술은 단맛이 느껴지는 은은한 향취의 밝은 등황색 술이 됩니다. 다른 건강 약용주와 섞어 마셔도 좋으나 강한 향의 술과는 섞어 마시지 않습니다.
* 약효
(뿌리) 피로 회복, 저혈압, 불면, 불안·초조, 공해병, 식중독, 강장, 이뇨, 식욕 증진
(꽃) 피로 회복, 식욕 증진, 이뇨, 강장
* 담그는 법
1) 가을에 캔 뿌리를 물에 씻어 햇볕에 잘 말려 재료 100g에 담금주 1.8ℓ의 비율로 담근다.
2) 감초, 대추, 생강을 같은 양으로 섞어 담가도 좋고 열을 내리며 해독 목적이면 생으로, 위를 덥게 하고 기를 보할 목적이면 살짝 볶아서 담근다.
3) 감초 꽃이 피자마자 꺾어 수술을 뽑아내고 헝겊 따위로 물기를 닦아내고 그대로 재료 250g에 담금주 1.8ℓ의 비율로 담근다. 꽃은 그늘에 말려 두고 필요할 때 수시로 사용해도 된다.
4) 꽃 종류는 붉은색, 등황색, 담황색 등 어떤 꽃이라도 좋고 감초꽃은 하루 꽃이기 때문에 아침에 갓 핀 꽃을 채집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