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公, 세계 최대 구리광산 꼬브레 파나마 생산 개시
광물公, 세계 최대 구리광산 꼬브레 파나마 생산 개시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2.1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 안정화 시 35년간 구리 연간 35만 톤 생산 기대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직무대행 남윤환)가 지분 10%를 보유한 세계 최대 구리광산인 꼬브레 파나마(Cobre Panama) 광산이 2월 중순 시험생산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광물공사가 지분 10%를 보유한 세계 최대 구리광산인 파나마 꼬브레 파나마 광산 현장
광물공사가 지분 10%를 보유한 세계 최대 구리광산인 파나마 꼬브레 파나마 광산 현장

광물공사는 광산의 생산이 안정화되면 구리 금속 기준 최대 연간 35만 톤(정광 기준 약 125만 톤)을 향후 35년 이상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지난 18일 오전(현지시간) 파나마 콜론주 도노소시 꼬브레 파나마 광산 현장에서 구리 광석의 첫 플랜트 급광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후안 카를로스 바렐라(Juan Carlos Varela) 파나마 대통령을 비롯한 파나마 내 인사들이 참석했다. 

꼬브레 파나마는 파나마 내 최대 규모 민자사업으로 건설 기간에만 인력 만여명이 투입되고 향후 약 3000명 이상의 고용 효과가 기대되는 현지 정부의 관심 사업으로 알려졌다.

급광은 꼬브레 파나마와 같이 동 정광(Copper Concentrate)을 최종 생산물로 하는 광산에서 파분쇄 및 부유선광 플랜트에 구리 광석을 투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시험생산은 플랜트 각 공정이 원활히 가동되어, 목표물인 동정광과 몰리브덴 정광이 생산될 수 있는지 시험 운영하는 단계로, 운영사는 약 1년 이내 상업생산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꼬브레 파나마의 운영사인 퍼스트 퀀텀(First Quantum)사는 연내 시험생산의 성공적 완료에 중점을 두고 연말까지 금속 기준 15만 톤(정광 환산 시 약 55만 톤) 생산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광물공사와 LS니꼬동제련은 한국 컨소시엄을 구성해 2012년 꼬브레 파나마 지분 20%를 취득했으나, 2017년 LS니꼬동제련이 운영사 퍼스트 퀀텀사에 지분 10%를 매각함에 따라 현재 지분 구도는 광물공사 10%, 퍼스트퀀텀사 90%이다.

꼬브레 파나마는 총 63억 달러의 투자비가 투입된 생산량 기준 세계 10위권 규모의 대형 구리 광산으로 2012년 착공 이래 약 8년 만에 선광시설 및 부속 인프라 설비 건설이 완공됐다. 

전통적 개발형태인 노천채광-부유선광 공법 적용해, 동, 금, 은, 몰리브덴 부산물을 생산할 예정이다.

한편 광물공사는 지난해 3월 캐나다 업체인 프랑코 네바다(Franco Nevada)와 지분 10%에 대한 금·은 선매도 계약체결을 통해, 한화 2000억원(1억 7800만달러)을 조달한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