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SRF 발전소 가동 여부, '주민투표·공론화'로 결정
나주 SRF 발전소 가동 여부, '주민투표·공론화'로 결정
  • 오철 기자
  • 승인 2019.03.0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력거버넌스 5차 회의...반영률 70%·30% 잠정 합의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br>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한국에너지신문] 나주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 가동 여부를 가리는 여론조사 방식이 주민투표와 공론화 방식을 일정 비율로 반영해 진행하기로 했다.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민관 협력 거버넌스는 7일 한국지역난방공사 광주전남지사에서 제5차 회의를 열고 열병합발전소 현안 해결을 위한 의제를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범시민대책위원회에서 제시한 공론화 방식을 반영한 주민투표 시행 방안을 논의한 결과 발전소 부지 중심으로부터 반경 5㎞ 내 주민투표 방식에 공론화 방식을 접목하기로 했다. 반영률을 주민투표 70%와 공론화 방식 30%로 잠정 합의했으나, 구체적인 반영률에 대해 추후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또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이 SRF 발전소를 인수하는 방안과 조건에 대해 검증단의 발표가 있었지만, 차기 회의에서 지방에너지공사 설립 방안에 대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SRF 발전소 환경영향조사 시행방안에 대해 조사분석 기간과 신뢰도 확보, 타사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다음 6차 회의는 오는 26일 오전 10시 30분 한국지역난방공사 광주전남지사 회의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6차 회의 주요 의제는 환경영향조사 기간에 대한 각 기관의 조사 발표, 지방에너지공사 설립 방안, 숙의형 공론화 방식에 대한 절차와 방법, 내용 등에 대한 발표와 논의 등이다.

한편, 나주 열병합 발전소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내 공동주택과 공공기관 등에 집단 열에너지와 전기공급을 위한 시설로 사업비 2700억원을 들여 2014년 착공, 지난해 9월 시험가동에 들어갔다.

하지만 지난해 9월 시험가동에 들어가자마자 광주시 생활 쓰레기로 만들어진 SRF를 반입한다는 이유로 주민 반발이 이어져 현재까지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