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기술공사-인천항만공사, LNG 냉열 활용 협력 협약 체결
가스기술공사-인천항만공사, LNG 냉열 활용 협력 협약 체결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5.24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사업 협력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인천항만공사가 냉열공급시설 운영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왼쪽 다섯번째)와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인천항만공사가 냉열공급시설 운영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왼쪽 다섯번째)와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와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는 지난 23일 한국가스기술공사 본사에서 인천 신항배후단지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사업의 핵심인 냉열공급시설 운영사업(이하 '냉열공급사업')에 대한 기술협력 및 업무제휴를 통해 공동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냉열공급시설의 설계, 시공 및 시운전 분야에서의 기술검토와 시설의 운영 인원에 대한 Training 및 장기운영 방안에 대해 협력한다. 또한 LNG 등 냉열 활용기술 및 사업화 등 각종 정보조사와 기술 자료를 교환하기로 협약했다.

가스기술공사는 천연가스 설비에 대한 정비와 엔지니어링 및 EPC사업, 기술개발을 전담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가스설비 전문기술회사이다. 전국 5개 LNG 생산기지 전체설비와 4,854km에 이르는 전국 공급 주배관망에 대한 유지보수 및 안전점검 활동을 수행한다.

인천항만공사는 국내 최초로 LNG 냉열에너지를 활용한 대규모 콜드체인 클러스터를 추진 중이며 타당성 검토, 기본계획 및 추진전략 수립을 거쳐 현재 냉열공급시설의 설계를 수행중이다. 

양 기관은 고유업무 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적극 활용해 향후 콜드체인 클러스터에 입주하는 냉동창고 운영사가 안정적으로 냉열을 공급받고 성공적인 물류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은 “공사가 보유한 LNG 저장탱크 설계, LNG 및 냉열시설의 EPC 수행능력, 가스플랜트 등 시운전 및 정비 기술력을 바탕으로 냉열공급사업을 추진하면 안정적인 냉열의 공급이 가능해 성공적인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봉현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업무협약이 LNG 냉열이 국가적으로 안정적인 기반에서 활성화 될 수 있는 핵심적인 기틀 마련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인천신항 콜드체인 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의 일환으로 비전력 에너지 활용 확대 부문에 LNG 냉열을 반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