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단독주택 및 중소형건물 에너지전환 플랫폼 운영방안 수립
서울시, 단독주택 및 중소형건물 에너지전환 플랫폼 운영방안 수립
  • 오철 기자
  • 승인 2019.09.20 0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 단위 저층주거지의 에너지효율 집중 개선 및 에너지전환 모델 발굴
건물의 에너지사용실태 조사를 통한 맞춤형 건물에너지 효율화 방안 모색
참가 원하는 민간사업자는 사업제안서를 9월 24일까지 서울시에 제출

[한국에너지신문] 서울시가 '단독주택 및 중소형 건물 등 저층주거지형 에너지전환 플랫폼 모델’을 발굴한다. 건물 에너지 이용패턴을 수집·분석하고 에너지 효율개선 및 수요관리 강화에 활용하며, 에너지절약과 생산의 효과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겠다고 밝혔다.

단독주택 및 중․소형 건물 에너지전환 플랫폼 조성 사업은 '에너지자립 혁신지구 모델' 조성사업의 저층주거지형 에너지전환 사업으로 사업지역내 단독주택 및 중소형 건물의 건물 유형별 에너지 이용현황 조사 및 맞춤형 에너지 효율화·생산 등의 에너지전환 촉진방안을 수립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건축물데이터와 에너지데이터를 연계해 동단위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에너지전환 플랫폼을 설계하고, 이를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혜택과 수익이 확보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며, 이를 도시재생지역 등 타지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서울시는 지난 7월에 '에너지자립 혁신지구 모델' 조성 사업계획을 발표했고, 혁신지구 사업의 두 축 중 하나인 '공동주택 및 공공·상업시설 에너지전환 플랫폼 운영방안 수립' 사업은 8월에 발주를 한 바 있다.

사업에 참가하기를 원하는 민간사업자는 사업제안서를 오는 24일까지 서울시에 제출해야 한다. 입찰참가등록(전자입찰)은 20일 오전 10시부터 24일 오후 4시까지 이며, 23일까지 입찰참가 등록을 마쳐야 한다.

공동수급계약(공동이행방식)으로 입찰에 참가할 수 있으며, 공동수급 구성원은 2개 업체 이내로 제한된다. 추후 제안서 평가는 입찰 마감후 별도 공개가 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계약마당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그간 에너지를 절약하는 공동체가 활성화되고 다양한 에너지전환 실험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그 성과와 기반을 바탕으로 ‘에너지자립 혁신지구 모델’을 조성하고자 한다”며, “동단위 저층주거지의 삶의 질도 높이고 에너지수요도 줄이는 모델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좋은 제안 기대한다” 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