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에너지, 도시가스검침원 안전 위한 무선검침 시행
경남에너지, 도시가스검침원 안전 위한 무선검침 시행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10.22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F통신 방식
매달 통신비 없고 250m 원격에서도 검침 가능
경남에너지 BTS-250모델.

[한국에너지신문] 경남에너지(대표 강인구)가 RFID를 이용한 무선검침기를 도입해 원격검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선검침기 도입으로 검침 애로세대의 검침 환경을 개선해 도시가스 검침원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검침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경남에너지는 전수 조사된 검침 애로세대를 위험 환경(A등급), 어려운 환경(B등급), 비효율 환경(C등급)으로 등급을 분류하고, 등급별 우선 순위에 따라 2019년도에는 약 1500여대의 무선검침기를 설치 할 예정이다. 

무선검침기로 사용된 BTS-250모델은 실증 테스트를 통해 검증이 완료된 제품이며, AMI와 비교 시 고정 통신비가 없고 그룹 단위로 검침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IP55의 방수방진 등급으로 외부계량기 설치 세대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업무용 모바일을 통해 250M 이내의 위치에서는 언제든지 검침 자료를 수신할 수 있다.

한편, 경남에너지는 설치작업을 간소화하고 검침자료 등록의 편의를 위해 무선검침기와 계량기 간 통신 역할을 하는 리드스위치를 계량기 일체형으로 제작했다.

또한 모바일에 수신된 검침값을 별도의 작업없이 시스템에 대량으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무선검침 효과를 극대화했다.

김서형 경영관리본부장은 "무선검침기 도입은 방문서비스 사전예약제 및 고객센터 일요휴무제와 함께 고객센터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에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도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가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센터 직원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고객센터 직원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