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 나주 SRF 발전소 환경영향조사 마무리
한국지역난방공사, 나주 SRF 발전소 환경영향조사 마무리
  • 이연준
  • 승인 2020.05.1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사]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 이하‘한난’)는 나주 SRF 열병합 발전소의 환경영향조사 측정을 5월 7일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본 시설의 가동은 「민·관 협력 거버넌스 기본합의서」에 의거하여 5월 10일에 본 가동이 종료될 예정이다. 
환경영향조사는 대기질을 포함한 6개 분야(대기질, 악취, 굴뚝, 소음, 연료, 수질) 66항목에 대하여 두 차례 측정하였으며, 특히 대기질 분야는 총 3회에 걸쳐(가동 전 1회, 가동 중 2회) 측정하였다. 
금번 환경영향조사는 한난, 범시민대책위원회, 산업부, 전라남도, 나주시가 참여한 「민·관 협력 거버넌스 기본합의서」(’19. 9.26)에 따라 「환경영향조사 전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월 18일부터 시민참여형 환경영향조사 방식으로 진행해왔다. 범시민대책위원회를 포함한 주민참관단을 공식적으로 운영하여, 분야별 전체 항목의 측정 과정에 참여케 하여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이루어졌다.
관련 전문가들은 2년 넘게 가동 중단된 SRF 열병합발전소를 안정화하는데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될 것이라고 하였으나, 한난 관계자와 협력사의 노력으로 2개월 만에 안정적으로 운영하였으며, 나주지역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본 가동 종료일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운영할 예정이다. 
향후, 환경영향조사 후속 작업인 시료분석, 모델링 등을 거쳐 용역 수행기관에서 최종 보고서가 나오면, 6월말「환경영향조사 전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7월 초 「민·관 협력 거버넌스 위원회」에 최종 제출할 예정이다. 
황창화 한난 사장은 “발전소 운영과 환경영향조사 측정 과정에 참여해 주신 범시민대책위원회와 주민참관단의 적극적인 관심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