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상대상자 공개검증
포상대상자 공개검증
  • 윤창원 기자
  • 승인 2020.08.2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산자부가 10월에 시행할 한국에너지대상 포상 후보자에 대해 갑자기 공개검증을 하겠다고 나섰다.

포상 후보자 122명 전원에 대한 인적 사항과 공적 사항을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포상 대상자로서 적절한지 의견을 묻는 것 같다.

공개 검증 후보에 오른 사람은 훈장이 4명 포장이 5명 대통령 표창이 11명 국무총리 표창이 14명 장관 표창이88명이다. 산자부는 행안부와 사전 조율을 거처 포상 대상자를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협의를 한 것으로 보아 탈락자도 나올 것이고 포상의 격도 바꾸어질 가능성이 보인다.

원래 에너지대상 포상은 에너지공단이 접수를 받아 심사를 하여 산자부에 올리면 산자부가 최종 결정을 하여 행안부로 이첩하면 포상 대상자가 결정된다.

그러나 이번에는 행안부에 이첩해 놓고 산자부가 공개 검증을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현 정권의 국정운영 스타일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에너지대상 뿐만 아니라 정부의 포상에는 별 관심이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포상 심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힘이 있는 사람이 높은 등급의 포상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포상의 가치가 유용하게 쓰이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실제 그냥 종이 한 장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이 개인의 생각이다.

금탑훈장은 기본적으로 대기업 임원들의 전유물이다. 기업이 한 일을 대기업 임원들이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챙긴다. 실상 그 일과 상관이 없으면서 차례대로 받아간다.

중소기업의 사장이나 임원은 아무리 큰일을 해도 철탑훈장이 최고 수준이다. 그리고 기업의 힘과 규모가 포상을 좌우한다. 옛날이기는 하지만 기업들이 금탑을 두고 싸우다가 낙마한쪽은 시상식에 오지 않은 적도 있었다.

수상을 주관하는 기관은 으레 훈장 하나는 챙긴다.

일반 민간인이 아무리 공적이 많아도 훈장을 받는다는 것은 아예 기대하기 어렵다.

처음으로 포상 대상자를 상대로 공개검증이 이루어진다.

외부에 있는 사람은 몰라도 내부에 있는 사람은 포상 대상자로 적격한 지 소상히 알 것이다. 예부터 상벌을 엄히 해야 사회질서가 바로잡힌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