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환’ 미국 대선이 향방을 좌우
‘에너지 전환’ 미국 대선이 향방을 좌우
  • 한국에너지
  • 승인 2020.09.2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도 다음정권에서 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해야

[한국에너지] 미국의 대선이 불과 2개월 남았다.

미국의 대선은 세계 정치구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지만 에너지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이에 못지않다.

특히 민주당 조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 세계적으로 에너지 산업에 일대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오바마 정권 시절과는 달리 재생에너지로 방향을 완전히 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정치적으로 민주당이 집권해도 대중관계에 큰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어서 민주당 집권이 실현되면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분야가 에너지 산업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민주당의 대선공약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무조건 재가입 한다는 것이다.

미국이 기본적으로 기후변화대책과 관련하여 세계의 흐름과 함께 하겠다는 것은 기후변화 국제협약은 물론이고 관련 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은 자명하다.

민주당은 이러한 기조를 이어 2035년까지 재생에너지 100%를 공약하고 있다.

현재 20% 수준인 재생에너지 비율을 불과 15년 뒤에 100%로 전환하겠다는 것은 대단히 야심찬 공약이다.

이러한 정책 추진을 위해 화석에너지에 대한 세금감면을 전면 중단하는 것은 물론이고 석탄이나 가스로 발전하는 발전소가 소멸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2025년까지 탄소 제로를 완성한다는 큰 틀에서 10년간 17000억 달러를 투자하고 매년 400억 달러를 재생에너지를 비롯한 청정에너지 분야에 연구비를 지원하겠다는 공약을 하고 있다.

민주당은 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위해 연방정부 차원에서 미국에서 가장 재생에너지 보급률이 높은 캘리포니아주의 제도를 원용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2035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공약을 이행하려면 기존 20G인 풍력발전을 100G로 늘려야 한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민주당이 집권하여 공약대로 재생에너지에 투자하게 되면 향후 재생에너지 시장은 중국이 아닌 미국이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한다. 그만큼 어마어마한 규모의 시장이 미국에서 생겨난다. 특히 학교에서 운영하는 차량 50만대 그리고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300만대의 차량을 전부 전기차나 수소차로 전환하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자동차 산업도 가속 페달을 밟을 전망이다.

미국의 민주당이 이처럼 과감한 탈 화석에너지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배경은 이미 3년 전부터 화석에너지 보다 재생에너지 생산가격이 낮다는 시장현실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과거 오바마 정권 시절 재생에너지 확대를 예상했지만 기대에 못 미쳤던 것과는 달리 민주당이 집권하게 될 경우 시장 여건이 과거와는 다르다.

유럽은 풍력, 태양광을 넘어 그린수소 산업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을 펴고 있다.

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수소 산업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던 EU는 수전해에 500조를 투자하는 그린 수소생산 100MW급을 발주한 상태로 해상풍력을 이용해 그린수소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나오고 있다.

이 사업을 위해 해상풍력은 80~120G가 추가로 건설 된다. 유럽에서는 이미 제철산업에 코크스 대신 수소를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050년 탄소 제로를 선언하고 있는 유럽의 행보는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야심찬 전략이다.

화석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전환은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또 다른 기폭제가 될 것이다.

미 대선에서 민주당이 이기면 유럽과 미국이 에너지 전환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그러나 민주당이 집권하지 못하더라도 유럽이 주도하는 에너지 전환은 다소 힘이 약하더라도 상승곡선을 이어갈 것이다.

우리는 그린 뉴딜이라고는 하지만 탄소 제로에 도전할 사회적 기반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가스나 석탄발전을 어떻게 할지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재생에너지는 정치적 논쟁거리로 등장하여 개구리가 우물 안에서 맴도는 형국이다. 그린 뉴딜은 정권 말기에 등장하여 제대로 추진될지의 여부도 불투명하다.

분명한 것은 온 지구촌이 에너지 전환을 서두르고 있고 모두가 주도권 싸움에 몰입하고 있다.

정권이 바뀌어도 다른 정책은 바꿀 수 있지만 에너지 전환 정책은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에너지 전환 정책을 세계 추세에 뒤지지 않도록 다듬어 다음 정권에서도 지속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는 일이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