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정부, 글로벌 기후 행동 장기 전략 발표
덴마크 정부, 글로벌 기후 행동 장기 전략 발표
  • 한국에너지
  • 승인 2020.11.1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제공 : 주덴마크대사관)

[한국에너지] 덴마크 정부는 202010월 글로벌 기후 행동 장기 전략을 발표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파리협정 1.5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목표 및 이행 조치가 증대되어야 하고, 덴마크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이를 선도하고, 장려하는 글로벌 기후 행동의 친환경 선두주자가 되어야하고 덴마크의 목표는 (1990년 대비)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70% 감축, 2050년까지 탄소 중립국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이에 덴마크는 녹색 전환을 주도하고, 기후, 환경, 자연에 대한 글로벌 목표를 더욱 강화하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된 파리협정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적극 홍보하고 지원한다고 한다. 또한 덴마크는 숙련된 친환경 일자리를 창출하고 불평등 증대를 막는 사회적으로 정의로운 녹색 전환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글로벌 기후 목표 증대에 덴마크는 지구온난화를 제한하는 데 기여하는 야심찬 목표 달성을 위하여 국가 및 비국가 행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도록 하며, 덴마크는 기후 적응, 탄력성,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노력을 위해 국가, 다자간 기구 및 시민 사회와 협력할 것이다.

 

녹색 전략적 파트너십인 친환경 의제는 덴마크가 맺고 있는 중국, 한국, 일본, 멕시코, 인도네시아와 전략적 파트너십의 주요 핵심이며, 덴마크 정부는 현재 인도 및 남아공과 신규 녹색 전략 파트너십을 추진중이다. 이들 국가들 중 다수는 지속가능발전목표와 파리협정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 전략적 파트너십은 협력국의 녹색 전환을 가속화하고 친환경 의제에 대한 국제 협상에서 동맹을 강화하는 동시에 덴마크 친환경 솔루션 수출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중요한 지렛대역할을 한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덴마크는 대규모 온실가스 배출국의 배출량 감소와 개발도상국의 지속 가능한 개발에 초점을 맞춘 세계적인 녹색 전환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적응 및 지속가능발전 집중 강화로 덴마크는 탄력성과 적응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고무하고 추진하기를 바라며, 가장 빈곤하고 취약한 개발도상국들의 기후 변화 및 지속 가능한 개발에 초점을 맞춘 훨씬 더 증대된 기후 지향적인 개발 협력을 희망한다. 아울러 덴마크 정부는 덴마크의 예방 및 적응 솔루션을 전 세계에 보급하기를 희망한다.

자금 흐름의 녹색 전환에 덴마크는 화석 연료에서 친환경적이고 기후 친화적인 투자로의 전환을 통해 전 세계 자금 흐름을 전환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금융시장 녹색화와 에너지시장 및 재생에너지 투자 증대를 위해 설계된 시스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덴마크는 또한 가장 빈곤하고 취약한 나라들을 위해 기후 자금의 동원을 늘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기후 투자 연합은 친환경 에너지와 기후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연금 기금과 개인 투자자들을 동원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동 이니셔티브는 덴마크 연금 기금이 2030년까지 3,500DKK(한화 약622,440억 원)에 달하는 신규 녹색 투자 계획을 발표한 2019년 유엔 기후정상회의에서 비롯됐다.

기후 투자 연합은 덴마크 정부, 보험 & 연금 덴마크(Insurance & Pension Denmark), 기후변화에 관한 기관투자가그룹(IIGCC)과 세계기후재단(World Climate Foundation)이 연합한 것이다.

친환경 솔루션에 대한 민간협력에 성공적인 글로벌 기후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덴마크는 민간 부문과 협력하여 전 세계적으로 덴마크의 친환경 솔루션을 홍보할 것이다.

 

기후 파트너십은 상당한 국제적 전망을 가지고 있으며 덴마크 국경 밖에서 감소 효과를 가져 올 이니셔티브를 지칭한다. 예를 들어, 무역을 위한 기후 파트너십은 섬유 재활용, 친환경 식단, 음식물 쓰레기 감소를 통한 전세계적인 감축 잠재력이 있다.

블루덴마크기후 파트너십(해양 부문)은 빅데이터를 늘리고 전 세계 항구의 대기시간을 없애 기존 선박의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4,800만 톤 줄일 수 있다.

 

운용 톤수 기준 세계에서 5번째로 큰 상선 함대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7위의 녹색 해양 기술 수출국으로서의 덴마크는 세계 해운 규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갖고 있다.

에너지 효율과 해양 수송을 위한 친환경 연료와 관련된 덴마크의 강점을 확장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덴마크 국경 밖에서 발생하면서 덴마크 배출량이 많은 (해운) 부문의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