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연, IEA-PVPS ‘태양광 모듈 보고서’ 번역서 발간
에너지연, IEA-PVPS ‘태양광 모듈 보고서’ 번역서 발간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06.2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핵심 분야인 태양광 모듈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보고서 2편 번역 발간

[한국에너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IEA-PVPS(IEA-Photovoltaic Power System Programme)에서 발간한 태양광 모듈 관련 보고서 2편을 한글로 번역해 IEA-PVPS 홈페이지에 공식 게재했다고 밝혔다.

탄소중립과 관련해 태양광 발전의 중요성이 커지고 태양광 모듈의 신뢰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태양광모듈 불량이라는 특정 주제에 대한 한글 연구논문은 다수 있었으나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기술한 자료는 없었다. 이에 국내 기술 인력과 연구자들은 물론 일반인과 태양광을 배우는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는 최고 권위의 IEA-PVPS 발간 보고서가 번역발간되었다.

첫 번째 보고서 태양광모듈 불량에 대한 검토(Review of Failures of Photovoltaic Modules)’태양광모듈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과 현장 기술인력 및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모듈 불량에 관한 체계적이고 교과서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보고서는 세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모든 불량을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측정방법, 여기에는 육안 검사, 전류-전압 특성 곡선, 적외선 이미지 검사 등이 포함된다. 둘째, 모듈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불량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각 불량이 출력손실과 안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이 제공되며, 셋째 현장에서 모든 불량을 탐지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의 제안이다.

두 번째 보고서 현장설치 태양광모듈 불량의 평가(Assessment of Photovoltaic Module Failures in the Field)’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현장에 설치된 태양광모듈에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불량 요인별로 그에 따른 출력손실과 그 예측 방법을 소개한다.

불량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모듈 소재들 간의 상호작용 및 봉지재 소재와 라미네이션 공정 사이의 양립이 어려운 점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기술했다. 기후대와 관계없이 출력손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불량모드는 전위차 유도열화(PID), 바이패스 다이오드 불량, 셀 균열과 봉지재 변색이다. 모듈의 불량 외에도 특정 옥외지역에서의 모듈 오염도 태양광시스템의 출력에 큰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IEA-PVPS 초창기(1994-2012) Task 1 '정보교환 및 보급' 분야의 한국 대표로 활동한 바 있으며 이번 번역을 주도한 태양광연구단 명예연구원 윤경훈 박사는 “이 보고서들은 「태양광시스템의 성능과 신뢰성(Performance and Reliability of Photovoltaic Systems)」 분야인 Task 13 참여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로, 이번 번역서로 국내 관련 연구자들과 현장 전문 인력들이 도움을 받고, 향후 신뢰성 높은 태양광 모듈의 보급 확대를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당 번역서는 IEA-PVPS 홈페이지의 보고서 페이지에서 Korean Version of the Report를 클릭해 관심이 있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