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한-카타르 고위급 정책협의회 개최
제1차 한-카타르 고위급 정책협의회 개최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11.09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적 협력 관계 강화로 실무협의

[한국에너지]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이달 3일 외교부 본부에서 술탄 빈 사아드 알-무라이키(Soltan bin Saad Al-Muraikhi) 카타르 외교담당 국무장관과 제1차 한-카타르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양측은 한-카타르 양국이 1974년 수교 이후 다방면에서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고,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제약 하에서도 전방위적 동반자 관계(comprehensive partnership)’를 전략적 협력 관계로 강화하기 위해 협력 사업 발굴 등 실무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측은 한-카타르 양국이 에너지 및 건설 분야를 중심으로 상호 호혜적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점을 평가하고, 교역투자, 신재생에너지, 보건, 농업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시켜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카타르는 우리의 최대 LNG 공급국(2020960만톤 수입, 총 수입량의 23.5%)이며, 우리 기업의 카타르 건설시장 누적 수주액 270억불(8위 해외건설시장)에 달하고 있다.

또한, 국제기구 선거, 기후변화 등 국제무대에서의 양국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아프가니스탄, 중동 등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번에 최초로 개최된 정책협의회는 우리나라와 카타르와의 전략적 소통교류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