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인가?
수소경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인가?
  • 한국에너지
  • 승인 2021.11.16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지난 10일부터 사흘간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수소에너지 전시회와 포럼이 열렸다.

수소 컨벤션은 2018년 창원에서 시작하였으나 수소에너지를 핵심 산업으로 밀고 있는 울산시가 올해 전시장을 개원, 처음으로 울산에서 열리게 되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 측면에서 수소에너지만의 컨벤션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수소에너지 산업이 산업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증거다.

전시장은 수소를 연료로 하는 운송 분야와 충전소 관련 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수소경제는 현 정권의 주요공약이었고 올해 10월에는 수소경제 비전을 선포하였으며 기후변화 26차 당사국 총회에서 정부는 세계 수소경제 주도권을 잡기위한 포석에 나섰다.

문재인 정권의 공약 가운데 수소경제 만큼 실천의지를 보이고 성과를 거둔 것도 드물다. 신재생에너지 가운데에서도 수소는 태양광, 풍력보다 더 잘나가고 있다.

 

헌데 수소는 앞으로도 잘 나아갈 수 있을 것인가?

울산 수소 전시장에서 만난 사람들 중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런 우려를 하고 있었다.

이유는 공약사업이기 때문이었다.

대통령 임기 5년 단임제를 시행한 이후 어느 정권이든 전 정권의 모든 정책을 엎어버리고 새 정책을 시행했던 역사에서 얻은 경험 때문이다.

수소 경제는 문재인 정권의 최고 성공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한 만큼 위험성은 더 높다는 것이다.

과거 정권들은 집권하면 전임 정권의 발자취를 지우는 일을 가장 우선시 하였었다.

이명박 정권의 핵심 사업이었던 녹색성장은 같은 당이었던 박근혜 정권에서, 4대강 사업은 현 정권에서 타도의 대상이었던 것을 모르는 국민들이 없다. 다음 정권은 현 시점에서 본다면 틀림없이 원전은 원상회복의 길을 걸을 것이고, 수소 경제는 문재인 정권의 발자취를 지우는 대상 1호가 될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다.

사회는 점진적으로 발전하지만 정치인들은 무언가 자신들만의 업적을 남기기 위해 모든 아이디어를 동원하는 특징에서 오는 현상이다.

원전을 옹호하고 신재생에너지에 비우호적인 듯한 야당이 다음 정권을 잡으면 수소경제의 운명은 나락으로 떨어질 것인가?

어느 정권이 들어서더라도 수소경제는 어느 정도 속도조절은 있을지언정 현 정권의 탈 원전정책처럼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유는 명료하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원전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한다고 해도 우리 여건에서 원전 이외의 저탄소 에너지원을 확보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수소는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비교적 안정적이고 다른 재생에너지와 연계 발전시킬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경제성을 확보하게 되면 수소만한 에너지원도 찾기가 쉽지 않다.

수소는 수송, 난방, 전력 에너지원으로 다른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해 다양성이 훨씬 높은 것도 수소에너지의 장점이다.

그리고 기후변화 시대에 이미 수소는 미래 에너지원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에너지는 정치적인 이슈가 되어버렸다. 원전은 과거 우파집단을 공격하는 하나의 도구로 사용되었고 좌파가 집권하자 보복성으로 원전을 버렸다. 이 시대의 에너지 산업이 신재생에너지로 흘러가고 있는데도 우파는 재생에너지를 공격하고 있다.

이제는 에너지를 정치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사회적인 관점에서 보아야 하고 그렇게 해야 에너지 산업도 발전하고 국가도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다.

이명박 정권에서 내세운 녹색성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산업체계 구축이었다. 만약 이 정책을 지금까지 꾸준히 추진해 왔다면 탄소중립에 대해 지금처럼 허둥대지는 않을 것이다.

현 정권의 재생에너지 중시 정책은 다음 정권에서 계속하지 않고서는 에너지 대한 해법이 없다. 설사 다음 정권에서 원전을 2050년 기준 40% 수준으로 하더라도 재생에너지는 현 정권 못지않게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서는 미래 에너지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없다.

만약 다음 정권이 현 정권이 탈 원전을 시도하듯이 한다면 우리의 에너지 산업은 참담한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