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공,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및 무료 개방
에공,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및 무료 개방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2.02.14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소스 제공으로 전기자동차 예비 전문가 육성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 모델링 개념도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 모델링 개념도

[한국에너지]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 모델의 오픈소스를 공단 자동차연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였다.

이번에 공개한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은 입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MATLAB&Simulink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에서 진행한 시험과 분석 데이터(전기차 배터리·모터·충전량 등)를 더해 완성하였고, 개발한 시뮬레이션 모델은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자동차 산업 예비 인력인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미래차 대응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해당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면 전기차의 에너지 흐름에 대한 기본 원리와 다양한 주행모드에 따른 전기차의 연비(에너지효율), 1회 충전 주행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 모델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전기차 연비 개선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시뮬레이션 모델의 오픈소스를 활용한 전기차 연비 시뮬레이션 개선공모전을 개최할 예정(3월 중 공고)이다.

오픈소스 및 매뉴얼은 214일부터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 홈페이지(http://car.energy.or.kr/veec/main/main.do)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