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인천 수소버스 700대 전환...SK E&S, 액화수소 기반 ‘수소상용차 시대’ 연다
내년까지 인천 수소버스 700대 전환...SK E&S, 액화수소 기반 ‘수소상용차 시대’ 연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23.02.2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화수소가 인천 수소버스의 연료로
‘액화수소 포럼’ 개최…민관협력 강화로 액화수소 경제 활성화

[한국에너지]내년까지 인천 시내·광역·전세버스 700대가 수소버스로 전환된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수소 유통·저장 방식의 혁신을 이끌 액화수소를 본격 공급해 수소버스를 포함한 수소상용차 시대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수송부문의 탄소중립에 기여할 계획이다.

SK E&S22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환경부, 국토교통부, 인천광역시, 현대자동차와 인천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천 지역 내 수소버스의 원활한 보급을 통해 수소버스 선도도시조성에 힘을 모으자는 내용이다. 인천시는 올해 200대 이상, 내년까지 누적 700대의 시내버스 및 광역·전세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버스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국토부도 저상버스 보조금과 연료보조금 지원 및 규제개선 등에 나선다. 현대차는 수소버스를 적기에 생산·공급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가 될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하는 핵심역할을 맡게 된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대량 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대량의 수소 충전이 필요한 버스·트럭 등 수소상용차의 연료로 적합하다.

SK E&S는 올해 말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톤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 개시를 앞두고 있다. 글로벌 수소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와의 합작법인 ‘SK플러그하이버스’(SK Plug Hyverse)를 중심으로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SK플러그하이버스는 국토부, 인천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산을 위한 친환경 공항 인프라 조성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협약 당사자들은 2024년까지 약 130억원을 투입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T2) 버스차고지 내에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 및 기존 정비, 세차, 주차 등 부대시설을 활용한 인천공항 수소교통 복합기지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국제공항 지역 내에 대규모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가 구축되는 첫 사례다.

인천공항은 고객용 공항버스, 직원용 통근버스 등 장거리 버스 운행 수요가 많고 화물차, 지게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가 운영되는 만큼 수소 모빌리티 전환을 통한 탄소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안정적인 액화수소 공급 및 충전소 운영 역할을 맡아 수소 모빌리티 전환을 지원해 친환경 공항 조성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부 주최로 열린 ‘2023 인천 액화수소 포럼의 사전행사로 체결됐다. 정부 및 지자체, 유관기관과 민간기업 담당자들이 모여 올해 본격화할 액화수소 경제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사업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권형균 SK E&S 부사장을 비롯해 유정복 인천시장, 금한승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 구헌상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유원하 현대차 부사장, 전형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인프라본부장, 최종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에너지사업본부장, 이지영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이사, 인천 액화수소 포럼 준비위원장을 맡은 연세대 문일 교수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참석자들은 수송 부문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액화수소 기반 수소상용차 전환의 역할이 크다는 데 공감하며, 특히 실생활에서 이용 가능한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로 수소경제의 국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이들은 국내 최초로 통근버스 노선에 투입된 수소버스에 시승하는 시간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