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형 SMR 기술개발 착수를 위한 첫출발
혁신형 SMR 기술개발 착수를 위한 첫출발
  • 한국에너지
  • 승인 2023.02.27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시행예정인 연구개발 주제들에 대한 공청회 개최

[한국에너지]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i-SMR) 기술개발 사업이 본격 착수되었다.

혁신형 SMR 기술개발사업단(단장 김한곤)17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i-SMR 개발에 참여의사가 있는 산학연 관계자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2023년 시행 연구과제들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i-SMR2022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금년부터 6년간 총 3,99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는 소형모듈원자로를 개발하여 2028년에 표준설계인가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i-SMR은 중대한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10억년에 1회 미만으로 현재의 신형원전 대비 1000배의 안전성을 추구하며, 다양한 활용성과 유연성을 구비하여 신재생에너지를 보완하는 무탄소 전원으로 2050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국내 고유의 원자로이다.

이번 공청회는 i-SMR의 전반적인 설계 특성 및 사업계획, 2023년에 과제제안요청서 및 기술개요서가 공고되는 16개 과제들에 대한 설명,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사업의 주관부처인 과기정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인사말을 통해 관련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관심있는 중소기업을 포함한 학계 등에서도 본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i-SMR 개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이에 김한곤 사업단장은 “i-SMR 개발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과제요청제안서(RFP) 및 기술개요서에 반영하여 2월말에 과제 공고를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