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희토류 표준화 추진 기업·전문가 간담회
국표원, 희토류 표준화 추진 기업·전문가 간담회
  • 한국에너지
  • 승인 2023.04.17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토류 산업 발전 및 기업 수요 반영 표준화 추진 계획 논의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3월 15일 더케이호텔에서 ‘희토류 표준화 전략 간담회’를 주재하였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3월 15일 더케이호텔에서 ‘희토류 표준화 전략 간담회’를 주재하였다.

[한국에너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은 기업의 표준화 수요를 반영, 희토류 산업의 소재 신뢰성 확보와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3월 15일 더케이호텔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희토류 표준화 추진 계획을 논의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희토류 산업계에 필요한 표준화 대상을 구체화하고, 업계와 유관기관 등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

이날 논의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이낙규)이 사전 조사한 국내 관련 기업의 표준화 수요와 국내외 산업 및 표준화 동향을 공유하고 희토류 표준화 추진 계획() 마련을 위해 진행되었다.

이번 표준화 추진 계획을 통해 희토류 물질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표준물질이 도입되고 높은 정확도의 시험·분석표준이 개발되면, 희토류 소재의 품질(품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전기차 모터의 영구자석 등에 희토류 성분 표기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선순환적인 재활용이 촉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기술표준원이 추진하는 희토류 표준화 추진 계획()’의 목표는 2030까지 품질확보와 산업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표준물질 도입, 시험·분석 방법 및 재활용표준의 개발 등이며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희토류 소재의 물질기준 확립을 위해 표준물질을 도입, 시험·분석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둘째, 희토류 성분 표기를 명시화하는 재활용표준을 추진한다.

셋째, 용어표준을 확충하여 표준개발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산학연 전문가 협력체계를 확고히 유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