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인물 / 이종혁 한나라당 의원
날카로운 질문·치밀한 분석 돋보여
국감인물 / 이종혁 한나라당 의원
날카로운 질문·치밀한 분석 돋보여
  • 서영욱 기자
  • 승인 2009.10.1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혁 위원(한나라당)은 지난 6일 지식경제부 국정감사에서 한수원과 방폐물관리공단 감사에서 태풍을 몰고 올 것을 예고했다.

지경부 국감에서 질의시간을 방폐장 문제에 전부 할애한 이 위원은 이번 국감에서도 추가 질의시간과 현장 시찰에서까지 질문 공세를 멈추지 않았다. 이 위원은 방대한 자료 수집과 치밀한 분석을 통해 김종신 한수원 사장과 민계홍 방폐공단 이사장의 진을 빼놓았다.

이종혁 위원은 방폐장의 건설계획 자체가 건국 이래 최대 황당·부실·졸속 계획이라고 비난하며 즉각적인 공사 중단과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설계자인 한국전력기술은 부실·졸속 공기에 맞춰 기본설계를 실시하고 시공자인 삼성과 대우는 전문가로서 공사기간에 대한 문제점 및 건설 타당성을 제기했어야 하나 이를 도외시 하고 무작정 공사를 강행했다는 것이다.


이 위원은 한수원의 ‘처분동굴설계최적화추진현황’ 자료를 인용해 사일로(처분동굴) 6기 중 3번기를 제외한 5기의 암반등급이 4~5등급으로 밝혀져 사일로 건설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것이 아니냐고 따졌다. 설사 가능하더라도 엄청난 공기 지연과 천문학적인 추가 공사비가 소요되고 300년간의 방사성폐기물 안전성도 담보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위원은 “총 4차례에 걸쳐 이뤄진 부지조사 결과보고서를 경주 시민들에게 공개하지 않았고 조사 결과를 왜곡해 부지선정을 감행한 것은 전 국민은 물론 미래 후손들의 안전을 담보로 한 도박판을 벌인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은 현재 사용 중인 저장시설을 확장해도 무방하며 동굴 처분 방식 자체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이 뿐만 아니라 동굴 시공 중 다량의 지하수 발생과 인접지역의 표층수 발달 상태, 지진 가능성 등을 들어 안전성 확보가 원천적으로 불가했다는 주장을 내새웠다.

이 위원은 정부와 지자체에서 판단을 내리지 못하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조사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국민 혈세를 낭비한 책임을 정책 입안자 및 결정권자, 관계기관 및 민간 기업체 등에게 물을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