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우수’
수도권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우수’
  • 전민희 기자
  • 승인 2010.08.17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품질 연료 공급으로 수도권 대기오염 개선

수도권지역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이 우수해 수도권 대기오염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17일 올해 상반기에 수도권지역에서 판매한 자동차연료(경유, 휘발유)의 국내 정유사별 환경품질등급을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경유의 환경품질은 국내 모든 정유사에서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5개 등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휘발유 품질은 SK에너지와 S-OIL이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5개 등급,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는 국제 최고기준에 가까운 수준인 별4개 등급으로 나타났다.

휘발유 환경품질등급 차이는 올레핀함량, 증기압, 90%유출온도 항목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분석됐다.

환경품질등급 공개제도는 수도권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을 공개해 소비자가 친환경연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정유사는 자발적으로 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다.

지난 2006년 도입한 이래 고품질의 자동차연료가 공급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등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환경부는 국내 자동차 연료업계와 함께 자동차부문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연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난 7월부터 환경부·업계·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T/F를 구성하여 운영 중이며, 자동차부문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저감에 필요한 연구사업의 연차별 로드맵을 오는 10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