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초대형 FPSO 수주계약 체결
대우조선해양, 초대형 FPSO 수주계약 체결
  • 전민희 기자
  • 승인 2010.08.24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토탈사로부터 약 2조1400억원에 수주
▲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오른쪽)과 필립 샤롱 토탈사 사장이 지난 23일 프랑스 파리에서 2조원이 넘는 FPSO 건조 계약서에 서명한 뒤 계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초대형 부유식 원유 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Floating Production, Storage & Offloading Unit; FPSO) 1기에 대한 수주 본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의 사장은 지난 23일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프랑스의 세계적인 에너지 업체인 토탈사의 필립 샤롱 사장과 FPSO 1기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총 계약 금액은 18억1000만 달러로, 원화로는 2조1400억원이 넘는 초대형 계약이다.

클로브 FPSO라 이름 붙여진 이 FPSO는 길이 305미터, 폭 61미터에 자체 무게만 11만톤으로 하루 16만배럴의 원유와 650만㎥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최대 180만배럴에 달하는 원유를 저장할 수 있다.

이번 FPSO는 앙골라 서쪽 해상 140킬로미터 지역에 위치한 수심 1200미터의 유전지역에서 운영될 예정이며, 선명인 ‘클로브’라는 이름도 운영될 유전지역 4곳(Cravo, Lirio, Orquidea, Violeta)의 이름 앞 글자를 딴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설비의 선체 부분과 상부구조물 부분을 설계부터 구매, 생산, 설치, 시운전까지 모든 공정을 자체 기술로 수행하는 턴키방식으로 수주했다.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이 설비를 옥포조선소에서 건조해 2013년 5월까지 인도한다는 계획이며, 선주인 토탈사는2014년 중반부터 첫 원유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의 남상태 사장은 “기존 FPSO 등 각종 대형 해양 프로젝트에서 선주의 까다로운 요구를 완벽히 수행해내며 쌓아온 신뢰가 이번 수주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평가하면서 “FPSO처럼 부가가치가 높은 해양설비 분야에서의 영업력을 집중하여 올해 100억 달러 수주목표 초과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