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
국내 유일 민영탄광서 세계무대로 나간다
경동
국내 유일 민영탄광서 세계무대로 나간다
  • 전민희 기자
  • 승인 2010.11.1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전 2020’ 수립 초일류 자원개발 전문기업 도약
북한·호주·인도네시아 등서 석탄 및 자원개발 진행

 

▲ 국내 유일의 민영탄광인 경동탄광 전경.

경동은 국내 유일의 민영탄광이자 국내 최대 민영탄광이다. 경동은 지난 1974년 국내 유일의 에너지부존자원인 무연탄을 생산해 발전용 및 서민연료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설립됐다.

설립 당시 연산 40만톤 규모로 시작해 1988년 연산 100만톤을 생산하는 회사로 성장했으며 1990년에는 건설사업부를 신설해 탄광근로자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전문 건설업체로 자리매김하면서 지역사회의 고용 창출과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무연탄 100만톤을 생산하던 경동은 올해부터 20만톤 감산해 80만톤을 생산할 예정이다. 경동탄광 탄은 국내 최고의 탄질인 5000~5400kcal 이상을 자랑하며 갱도골격 대형화 및 운반능률 극대화를 통해 국내무연탄광산 중 최고의 생산성을 특징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광산근로자의 안전관리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무재해에 가까운 안전광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중앙집중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있는 것도 경동탄광의 특징 중 하나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디지털 방식으로 갱내·외 현황을 파악하고 조정, 제어한다.

중앙집중상황실에서는 가스를 감지하고, 통기, 운반, 기계 및 전기 시스템을 조정한다. 이런 노력에 힘입은 덕분인지 지난 2001년에는 산자부 선정 연속 8회 안전관리우수광산에 지정됐으며, 지난 2008년에는 100만톤 생산탄광 중 7회 무사망 재해를 달성한 바 있다.

이렇듯 생산량 및 안전성에서 국내 석탄광 중 최고의 길을 달려온 경동이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세계를 무대로 한 단계 도약을 꿈꾸고 있다. 해외자원개발에 나서기 시작한 것이다.

경동은 올해 ‘비전 2020’을 수립해 정도경영, 위기경영, 책임경영, 지속가능경영의 4대 경영방침 아래 ‘자원의 가치창조를 통한 초일류 자원개발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이라는 비전을 수립했다.

석탄 뿐 아니라 다양한 광종의 개발을 목표로 관계사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기존 무연탄 생산영역 부문에서 금속재료 등으로 영역확대를 꾀하고 있다.

이미 인도네시아, 베트남, 북한 등에서 투자 및 조사활동을 기반으로 석탄개발 뿐 아니라 니켈, 철광석, 석회석 등 다양한 광종에 대한 개발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경동이 주력하는 지역은 북한이다. 북한의 풍부한 자원을 한민족인 우리나라 기업이 개발해 서로 윈-윈한다는 전략이다. 북한에서는 마그네사이트, 석회석, 철광석, 석탄, 인상흑연 등의 자원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검토 중에 있다.

특히 인상흑연은 지난 1996년 광물자원공사(당시 광업진흥공사)와 함께 투자 한 경험이 있어 인연이 깊다고 할 수 있다.

또 인도네시아에서는 니켈과 석탄, 철광석 등의 자원개발에 힘 쏟고 있으며, 호주 유연탄 탄광 사업에 지분투자 형식으로 투자해 개발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베트남에서도 석탄광 개발을 진행 중이며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경동은 앞으로도 서민연료인 연탄의 안정적인 공급 및 국가에너지안보의 마지막 보루라는 사명감을 갖고 광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장기가행을 위한 기술개발, 탐탄시추에 의한 매장량 확보 등으로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적인 석탄개발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