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도의 효율적 대응전략
혁신 프로세스·신기술 개발해야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도의 효율적 대응전략
혁신 프로세스·신기술 개발해야
  • 이윤애 기자
  • 승인 2011.04.11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도현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기후변화정책과장은 “올해 4월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제정·시행에 따라 공공부문에 대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는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 지방공사·공단, 국·공립대학 등 773개 기관을 대상으로 했다. 각 기관의 과거 3년 배출량 평균으로 기준배출량을 선정했으며 2015년까지 기준배출량 대비 20%이상 감축되도록 하고,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차별 감축목표를 자체 설정했다.

정부의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시행에 기업들도 반응하고 나섰다. LG화학의 원성희 환경/기후변화대응팀 차장은 “자동차용 배터리, 태양전지, 조명용 OLED 소재 등 에너지 저소비 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에너지 혁신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신기술을 도입하고 온실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탄소배출권 관리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우려도 나타났다. 이승훈 인광기후변화 책임연구원은 “2011년 3월말 현재 공식적인 검증기관이 없다. 또 개발원 교육과정이 고비용이며, 합격률이 상당히 낮아 검증인력 양성과 심사원 확보에 어려움도 많다”며 “시행착오로 인한 감축목표의 불이익 발생 시 누구 책임인가?”라며 발표를 마무리 지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