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
허수영 대표 영예의 은탑산업훈장 수훈
제33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
허수영 대표 영예의 은탑산업훈장 수훈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1.11.2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탑 유태경 루멘스 대표
첩탑 김정원 삼성물산 상무
석탑 손학식 에관공 부이사장

 

▲ 김정관 지식경제부 2차관과 유공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녹색성장을 이끌어온 에너지절약 유공자들을 위한 한마당 축제가 열렸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에너지관리공단이 주관하는 ‘제33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가 17일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지난 75년 개최된 이래 올해로 33회를 맞은 ‘에너지절약 촉진대회’는 포상을 통해 에너지절약유공자를 격려하고, 우수사례를 널리 알림으로써 범국민적 에너지절약 분위기의 확산과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한 계기가 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관 지식경제부 2차관, 에너지절약 유공자, 산업체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절약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 수여식과 산업, 일반부문의 에너지절약 우수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이날 최고 영예인 은탑산업훈장은 녹색경영을 방침으로 활발한 ESCO사업 등 에너지절약 시설투자로 최근 5년간 274억원의 절감효과를 달성한 (주)케이피케미칼의 허수영 대표이사에게 수여됐다.

또 기존광원 대비 30% 이상 고효율 친환경 LED 조명 개발 등을 통해 국내 LED 산업발전 및 가격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주)루멘스 유태경 대표이사에게 동탑산업훈장을, 주택기전 분야에서 고효율기기 보급 확산에 기여했고 래미안아파트에 친환경 에너지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한 삼성물산(주) 김정원 상무에게 철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
손학식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은 석탄산업훈장을, 정윤영 (주)하이닉스반도체 상무, 이근탁 한국남부발전(주) 처장, 심완섭 SKC(주) 수원공장 공장장, 이임식 금호이엔지(주) 대표가 각각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이정표 LG이노텍(주) 팀장 등 5명이 대통령 표창을, 신영철 SK 와이번스(주) 대표 등 7명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으며, GS칼텍스(주), 금호피앤비화학(주), 도레이첨단소재(주)가 대통령단체표창을, 대전광역시 외 2개 단체가 국무총리 단체표창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에너지사용 현장에서 공정 개선 및 신기술을 도입하여 에너지절약에 앞장선 에너지관리자를 비롯해 기업인, 교사, 일반인 등 사회 각 분야의 에너지절약 실천 유공자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범국민 에너지절약 공감대 형성에 기여한 방송인 양승은씨가 국무총리표창을, 에너지절약 홍보대사로서 에너지절약 녹색생활 실천문화 확산에 기여한 인기가수 허각, 장재인씨에게는 특별감사패가 수여됐다.
김정관 지식경제부 2차관은 “현재와 같은 고유가 상황에서 에너지절약을 실천하는 사람이 바로 곧 애국자”라며 “제5의 에너지인 에너지절약에 힘써준 에너지절약촉진대회 유공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국민들 모두도 에너지절약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은탑산업훈장 허수영 (주)케이피케미칼 대표이사

▲ 허수영 (주)케이피케미칼 대표이사

스팀 네트워크로 에너지효율 향상

허수영 케이피케미칼 대표이사는 과감한 에너지설비 투자 및 ESCO 사업으로 평균 4.9%의 에너지절감을 시현해 영예의 은탑산업훈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케이피케미칼은 지난 2005년 롯데그룹에 편입된 이후 활발한 설비투자 진행해 왔고 특히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간 총 347억원을 투자해 274억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허수영 대표는 2008년 2월 대표이사 취임 이후 ESCO 사업으로 탁월한 에너지절감 실적 달성했는데 취임 후 3년간 에너지절감량이 전체의 6%인 6만8894TOE에 달하다.

케이피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4개사 스팀 네트워크를 통한 에너지효율 향상을 이뤘다.
ESCO 1단계로 케이피케미칼, 코리아PTG, SKC, 한솔EME가 참여해 용연공단 스팀 네트워크를 구축해 80억원의 절감효과를 거둔 후, ESCO 2단계로 1공장 스팀 네트워크 구성해 37억원의 절감효과를 거뒀다. 허수영 대표는 공정간 스팀 네트워크를 추진해 Control Tower에서 지휘·통제했다.
ESCO 3단계로 공정폐열을 회수해 저압스팀을 생성, MVR 적용, 4단 압축으로 중압스팀을 생산해 인근 회사에 공급함으로써 58억원의 절감효과를 거뒀다.

동탑산업훈장 유태경 (주)루멘스 대표이사

▲ 유태경 (주)루멘스 대표이사

고효율·친환경 LED로 에너지 절약

유태경 루멘스 대표이사는 고효율·친환경 LED 조명제품을 개발, 보급하며 에너지절약과 효율향상에 힘써 왔다.
기존광원 대비 30% 이상 효율을 향상시킨 고효율·친환경 LED 조명을 개발했고 LED 핵심 부품, 소재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 및 국산화를 통해 국내 LED 산업발전 및 가격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에너지절감을 위한 LED 조명 관련 기술개발 국책과제도 수행하면서 정부정책에도 적극 협조해 나갔다.

2010년 지식경제부 산업원천 기술개발 사업으로 ‘초절전형 LED 스마트조명 통합시스템 기술개발’ 과제를 추진하면서 고효율 LED 조명과 네트워크기반 통합제어 시스템과의 융합을 통해 기존 LED 조명대비 50% 절감으로 연평균 약 3조8892억원의 전기 절감효과 실현을 기대하고 있다.
루멘스는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창의정신, 최첨단 기술력을 갖춘 젊고도 강한 기업으로 검증된 R&D 능력, 글로벌 생산능력, 우수한 마케팅능력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루멘스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력을 더욱 확고히 하고 친환경적인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철탑산업훈장 김정원 삼성물산(주) 상무

▲ 김정원 삼성물산(주) 상무

친환경 에너지기술 선도적 도입

김정원 삼성물산 상무는 자사의 래미안아파트에 친환경 에너지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5년간 총 507억원의 에너지절감 실적을 거둬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삼성물산은 대기전력 자동 차단스위치 및 콘센트를 채택해 약 15억원을 절감했고 에너지관리시스템(REMS, Raemian Energy Management System) 적용으로 약 15억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하주차장에 전력조명제어시스템을 적용해 약 28억원을 절감했으며, 전열교환 환기시스템 채택(약 31억원 절감), 미세유량조절밸브 채택(약 74억원 절감), DVM 시스템 에어컨 채택(약 128억원 절감), 기타 지열냉난방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 적용(약 40억원 절감)을 통해 에너지절약을 시현했다.
김정원 상무는 또 중소기업 에너지절약 제품 홍보 및 협력업체 육성에도 앞장섰다.
중소기업의 고효율 제품을 자사의 아파트 건설시 적용을 확대해 에너지절약 제품을 홍보하고 중소기업의 성장에도 기여한 것이다.

석탑산업훈장 손학식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

▲ 손학식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

효율향상·온실가스감축 앞장

손학식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은 에너지관리공단에 재직하면서 에너지이용효율 제도개선과 온실가스감축으로 녹색성장을 선도해 왔다.
에너지절약 및 효율향상, 온실가스 감축체제 구축 등으로 543만TOE의 에너지소비 절감 및 온실가스 1858만2000tCO2 감축에 기여해 왔으며, 온실가스·에너지 목표설정, 성과검증 등을 실행하는 통합운영 지침을 마련하는 등 제도기반에도 앞장섰다.

손학식 부이사장은 특히 에너지진단실시로 온실가스감축과 절약전문기업 육성에 힘썼다.
에너지진단 의무화제도 도입으로 에너지다소비업체 1907개소에 에너지진단을 실시, 216만TOE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
산업부문 에너지경영시스템(EnMS)도입과 전문인력 양성도 큰 성과다.
EnMS의 시범인증으로 에너지경영 구축했는데 현재 23개 기업이 시범인증을 받았고 EnMS의 국가인증체계 수립과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심사원 61명을 배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