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폐기물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할 것”
지경부, “폐기물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할 것”
  • 김병규 기자
  • 승인 2012.02.2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물에너지 기술개발 전략로드맵’ 수립

“버려지는 폐기물도 소중한 신재생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할 것”

지식경제부는 지난 28일 ‘폐기물에너지 기술개발 전략로드맵’을 수립·발표하고, 쓰레기 봉투에 담겨 버려지던 생활 쓰레기·폐고무와 같은 산업 폐기물에서 에너지를 만들어 우리 생활에 필요한 열과 전기 공급을 활성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경부는 최근 원유가가 배럴당 120불을 넘어서는 고유가 상황에서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녹색성장을 앞당기기 위해 추진 중인 신재생에너지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이 같은 전략을 내세우면서 지금까지 재활용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던 폐기물 정책을 뛰어넘어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폐기물에너지 기술개발 전략로드맵’을 수립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향후 폐기물을 본격적인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술개발 기본 방향과 산업지원 전략을 담고 있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 정부는 폐기물에너지 산업의 전략 기술품목을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 ‘바이오·폐기물에너지 종합발전전략’, ‘지경부 R&D 과제기획’ 등을 반영, 적극 추진해 ’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 11%를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로드맵에서는 폐기물을 태워서 얻는 소각열, 고체 폐기물에서 고형연료, 합성가스 생산 및 이용 등 5가지 핵심 기술 또는 설비를 포함하는 5대 전략품목을 선정했고, 5대 전략품목을 구성하는 차세대 열병합 발전기술, 일 300톤 이상급 소각열 이용 실증 시스템 등을 포함한 17개의 핵심기술을 통해 실제 폐기물에너지 관련 R&D 성과가 에너지생산으로 이어질수 있도록 했다.

지경부는 이번 기술개발 로드맵에 따라 앞으로 기술 분야별로 핵심 설비 국산화, 공정 시스템과 플랜트의 상용화에 집중 지원하고 관련 예산도 지속적으로 증액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기술개발 로드맵을 통해 ▲신규 일자리 창출 1,600명(‘15년) → 50,300여명(’30년) ▲수출확대 2600억원(‘15년) → 2만7100억원(’30년) 등의 기대 효과가 추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