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원 수출입은행 산업투자조사실 책임연구원
국내기업 자금조달 어려움 가중될 것
성동원 수출입은행 산업투자조사실 책임연구원
국내기업 자금조달 어려움 가중될 것
  • 안효진 기자
  • 승인 2012.06.1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개발을 둘러싼 국제시장 환경은 자원에 대한 접근 제약, 자원확보 경쟁 격화, 자원개발비용 상승 등으로 인해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
최근 캐나다, 호주, 중국 등이 로열티 또는 자원세를 인상하면서 자원보유국의 자원통제 및 이익극대화 움직임이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신흥국가(중국, 인도)들이 안정적인 에너지 확보를 위해 국영석유기업 중심으로 세계 석유개발 및 자산매입에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자원에 대한 접근 제약이 한층 격화되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고유가가 지속돼 투자확대에 따른 자원개발 장비·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와 심해, 비전통 자원 등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분야 진출 확대로 개발비용 또한 상승세다. 최근 자원개발 건당 투자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국내기업의 자금 조달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정부는 ‘적극’적인 자원확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하며 경쟁력 있는 대형 기업을 육성하고 공기업 대형화와 함께 내부 경영체질 강화하는 정책을 펼쳐야한다. 민간기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원 확대도 요구된다.
자원외교, ODA, 정책금융 등 전략적 연대 추진을 통한 기업의 적극적인 자원확보 기반도 조성함으로써 민관일체의 협력 체제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