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에너지세상 ‘스마트그리드’
원격검침 인프라 본격 구축
새로운 에너지세상 ‘스마트그리드’
원격검침 인프라 본격 구축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5.2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초기 당시 정부 및 기업관계자들이 홍보관 개관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6년까지 저압고객 1000만호에 보급
외국기술 국산화도 적극 추진키로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원격검침인프라(이하 AMI) 보급 사업과 함께 전력제어솔루션 부족을 해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일단 2016년까지 저압고객 1000만호에 AMI를 보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미 2010년에 50만호에 AMI를 구축한 상태다.


AMI가 구축되면 각 가정의 전력관리는 매우 획기적으로 바뀌게 된다. 가령 AMI와 연동돼 있는 스마트기기를 통해 실시간 요금단가와 단계를 확인하고 가장 전기요금이 낮은 시간에 전기기기를 사용하는 등 효율적인 전기절약이 가능해진다. 향후에는 AMI가 소비자의 비용부담을 줄여주고 양방향 전력사용 정보교환 인프라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한전은 올해 구체적인 AMI보급계획을 세우고 약 1800억원을 투자해 전국에 지능형 전력계량 AMI 200만호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한전의 AMI 통신망은 전력선 통신을 이용해 원격검침과 부가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통신망 구축과 운영비용이 절감됨으로 경제적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실증단지에서는 전력사용정보를 운영센터에 전송하는 방식을 이용했으나 현재는 검침데이터 수집장치에서 고객에서 즉시 전송하는 모델을 실증하고 있다.


향후 한전의 AMI 보급사업은 2016년까지 1000만호, 2020년까지 2194만호 전 고객을 대상으로 향후 8년간 1조7000억원을 투자해 시행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 2월 중장기 지능형 전력계량인프라 구축계획을 수립했다.


한전은 지능형 전력계량인프라(AMI) 구축을 시작으로 건물 에너지 관리시스템(BEMS), 대용량 전력저장시스템(ESS) 시설 등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확대해 에너지사용량 절감, 온실가스 감축, 전력설비 운영효율 향상을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AMI의 보급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낮은 전기요금으로 인한 전기절약의 관심도 결여, 실증요금이 아닌 한전이 요금을 부과한다는 점, 이행에 따른 노력 및 손실대비 보상액이 부족해 소비자들의 인식이 낮다는 것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 AMI를 기반으로 실시간요금제와 계시별요금제, 최대피크 요금제 등 탄력적인 요금운영이 병행돼야만 AMI 보급사업이 활력을 띌 것이고 설명했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보급뿐 아니라 기술개발을 통한 국산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일례로 한전에서는 외국에서 들여오던 송·변전 지리정보시스템(GIS)과 배전관리 지리정보시스템에 적용한 소프트웨어를 국산화하는 사업을 현재 시행중이다.


한전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송·변전 및 배전관리 지리정보시스템은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연동되지 않아 효율화를 꾀하는 지능형 전력관리 구현을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이뿐만 아니라 해외 전력공사 사업을 수주할 시 송·변전과 배전관리 지리정보시스템의 구축은 필수이기 때문에. 외산 소프트웨어 제품을 사용할시 라이선스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자체 지리정보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지 프로토 타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국산화를 통한 비용절감과 수출 증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한전은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신재생에너지원의 활용을 증대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원과 에너지저장장치를 조합해 하나의 분산전원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관련업계는 이러한 국가 단위의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구축이 전력수급이나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정부에서 스마트그리드 산업을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기관단위의 권한 있는 조직 구축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국가적인 기술개발과 별도로 관련제품에 대한 민간기업의 기술개발 역시 활발해질 전망이다.
지능형전력망협회의 집계에 따르면 기술개발 동기는 지난해 대비 새로운 사업분야에 대한 진출 동기는 낮아진 반면 기존제품의 성능 및 품질향상에 대한 동기는 높아진 상태로 집계됐다. 특히 제품성능과 품질향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거점지구 유치, 지자체 열기 뜨겁다
사업공고 앞두고 과열… 특구법 제정 필요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는 지난해 7월 발표한 정부의 제1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에 따라 2014년부터 2016년까지 7대 광역경제권별로 거점도시 7개소를 연차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최소 50억원에서 최대 250억원의 국비가 지원되고, 총 사업비는 100억원에서 500억원 규모로 추진될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그리드가 새 정부의 핵심과제로 떠오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오는 6월 거점지구 사업 공고를 앞두고 지자체들 역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이다.


일단 부산시는 지난 3월 부산항을 스마트그리드 항만으로 개발하는 정부의 정책에 맞춰 거점도시 구축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힌바 있다. 특히 세계5위 컨테이너 물동량 항만인 부산항에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이 적용되면 에너지 효율성 증대, 항만 운영 비용 절감, 선박 유입 효과 등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전문가 16명을 위촉,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유치 테스크 포스팀을 구성해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구축 사업 참여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 역시 지난달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추진을 위한 산·학·연 간담회를 개최하고, 거점지구 유치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경기도는 전국 최대 규모의 신도시분포 및 개발계획, 산업단지 및 에너지 다소비 건물의 밀집, 세계최대규모의 시화조력발전소(250MW) 및 화성연료전지발전소(60MW), 기존 K-MEG 인프라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거점지구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전라남도와 광주는 산업부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지정 유치 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사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다. 전라남도는 한전, 전력거래소 등이 이전하는 나주 혁신도시에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를 유치하고 관련 산업을 발전시켜 혁신도시를 탄소가 없는 친환경에너지 밸리타운으로 조성한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대구시 역시 정부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추진사업 공고 발표를 앞두고 거점도시 선정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현대오토에버, LG CNS, 효성중공업, 대성에너지, DGIST 등과 ‘대구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만들기 업무협약’을 맺는가 하면 그간 달성군 강림리 100가구에 ESS 실증사업 완료, 산업단지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등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구축에 매진해왔다. 이렇듯 각 지자체가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그리드 발전을 위해 범 정부차원의 스마트그리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특구법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개진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같은 주장은 스마트그리드 발전방안은 범정부 차원의 스마트그리드 추진위원회 구성과 스마트그리드 특구법 제정을 골자로 한다.
스마트그리드 추진위원회는 과거 1994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초고속정보화추진위원회가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선례에 착안해 스마트그리드 역시 범부처 협력 및 민관 협력이 필요한 사업이므로 범정부 차원의 위원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그리드특구법 제정은 산업 구조 및 시장구조에 대한 혁신이 필요하나 전국을 대상으로 급격한 추진이 있을 경우 혼란과 저항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 거점지구와 같은 한정된 지역에 한정적으로 적용하는 특별법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