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열 딜레마
태양열 딜레마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3.07.29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수정 기자
“난방은 모두 지열에 뺏기고, 온수만 남았다. 올해 주택용 사업 거의 못했다. 사업 존폐위기까지 와 있다”

“센터도 할 말이 많다. 관리하는 입장에서 업체와 소비자 의견이 많이 다르다. 근본을 봐야 한다. 전체 A/S 발생건수의 40% 정도가 태양열에서 발생했다. 기술이 고정화됐다면 실제 사업관리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한 측면이 있다. 그리고 시공을 제대로 했는지 되짚어 봐야 한다“

“열을 내서 미안한데 너무너무 울고 싶다. 1월부터 6월까지 놀았다. 직원 내보내야 할 판이다. 관리비는 누가 부담하느냐. 태양열 업계 너무너무 불쌍하지 않느냐”

“태양열이 이 지경이 된 큰 원인 중 하나가 제대로 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주지 못해 다 잃어버린 꼴이다. 누구도 설 자리가 없어져버렸다. 고객으로부터 신뢰가 깨졌다”

“오늘 이 자리는 태양열 업계를 살리기 위해 마련했다. 기업 정보를 공개할 것이다. 정량적 평가 위주로 갈 것이다. 평가 결과에 따라 인력, A/S 등 어떤 분야를 보완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해주겠다”

지난 22일 오후 2시 광교테크노밸리 내 융합기술원 컨퍼런스룸. 산업부,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태양열협회와 업체 대표 등 태양열 관계자 50여명이 모인 자리.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태양열분야 2차 간담회’라는 공식 행사명보다 ‘끝장토론’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렸다.

정부와 업계 모두 그동안 참았던 이야기들을 쏟아냈다. 업계는 ‘사업 존폐위기까지 와 있다’며 정부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구했고, 정부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맞받았다.

산업부는 지난 4월 1차 간담회에서 제기된 업계의 건의사항 21가지를 정리해 ‘후속조치 관리카드’를 만들었다. 정부와 업계간 조율을 통해 최선의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하지만 이날 열린 2차 간담회에서는 각 안건에 대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소수 업체 관계자들의 의견이 정부 지원을 확대하는 것만이 능사라는 식의 격앙된 목소리에 묻혀 버렸다.

서로 잘잘못을 따지고, 과거에 연연하기 보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 머리 맞대고 이야기해도 모자랄 상황에서 감정적인 주장들만 되풀이됐다.

대폭 줄어든 올해 보급 예산은 내년에도 줄어들 전망이다. 태양광주택은 이제 정부지원없이도 자부담만으로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이 출시됐다.

정수기나 비데처럼 태양광주택에도 임대(리스) 모델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연료전지 업계는 보정계수를 바탕으로 공공의무화 시장 진입이 가능해졌다. 아파트, 기숙사 등으로도 눈을 돌리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원별 경쟁이 본격화된다는 이야기다.

태양열이든 지열이든 태양광이든 결국 선택권은 소비자가 쥐고 있다. 열로 전기를 만들고, 이 전기로 열을 만들어 쓰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전기요금체계 말고도 ‘편리함’이다. 버튼만 누르면 온수가 나오고, 난방이 가능한 편리한 상품에 소비자는 지갑을 연다. 

태양열 업계가 보조금 보다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소비자’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