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책 패러다임 전환연구 중점 추진”
“에너지정책 패러다임 전환연구 중점 추진”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3.12.30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양훈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에너지정책 연구를 담당하는 국내 유일의 국책연구원으로서 국가에너지 정책 결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에너지는 국민 생활과 산업생산에 동력을 공급하는 필수적인 산업이며 지속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국가 경제의 기반이기 때문에, 에너지정책은 국가안보와도 직결된 중요한 사안이다. 이에 에너지경제연구원은 국내외 에너지산업의 여건변화와 국제적인 패러다임 전환에 적극 대응하고, 현안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등 정책개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손양훈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을 만나 올해 연구원의 중점 추진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ICT 수요관리 연구로 부가가치 창출 앞장
분산형 전원 활성화 위한 정책 권고할 것


▲국내외 에너지산업 환경변화를 어떻게 예측하시는지요.
최근 에너지를 둘러싼 국내외 여건이 크게 요동치며 에너지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일본 원전사고 등에 따른 에너지수급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시리아 내전, 이란 핵문제, 리비아 사태 등 중동 정세의 가변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셰일가스를 비롯한 비전통에너지 개발 확대로 전통적 공급구도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은 피할 수 없는 세계적인 공통이슈로 인지되는 상황에서 불투명한 기후변화협상의 전망은 그린에너지 개발과 탄소시장 전망에 큰 불확실성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국내적으로도 전력소비의 폭발적 증가와 왜곡된 에너지가격 체계로 인한 전력 과소비로 수급 위기가 지속되고 있으며, 발전·송전시설 건설을 둘러싼 갈등 심화 등 에너지시설에 대한 수용성 변화로 안정적인 공급력 확대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가의 장기 에너지믹스에서 원자력 비중이나 신재생에너지의 역할에 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며, 사용후 핵연료 처리에 대한 공론화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에경연의 중점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셰일가스 개발 확대에 따른 공급국 판도 변화, 일본 원전사고, 국내 전력수급 위기 등 최근 수년 동안의 다양한 에너지부문 환경변화는 에너지의 상대가격과 전통적 공급구도를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거래방식의 변화 및 불확실성의 심화를 예고하며, 에너지수급 안정을 위한 새로운 정책과제를 우리에게 안겨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에너지 환경변화 속에서 과거의 공급중심의 패러다임을 갖고 국가 에너지부문 정책현안에 대해 접근하게 되면 에너지수급의 안정성과 효율적인 경제활동이 크게 위협받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공급측 대안에서 벗어나 기술적 해법으로 효율적 수요관리와 수급 안정을 꾀하는 창조경제적 에너지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이러한 환경변화와 불확실성 심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는 연구를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에너지기본계획의 후속 원별 하위계획의 수립을 지원하고 2020년 이후 신 기후체제 협상에 대한 준비 및 에너지협력을 매개로 한 동북아 긴장관계 완화 등의 국제협력 추진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ICT를 활용한수요관리 연구에 나서고 있습니다.
에너지 수요관리는 에너지 수급 안정과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서로 상충되는 목표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핵심 대안입니다. 전력위기 해소를 위해 실내온도 제한과 같은 일시적이고 예측불가능한 절약에서 벗어나 근본적이고 시스템적인 수요관리의 추진이 필요하며, 여기에 우리의 세계적 수준의 ICT 기술을 접목한다면 수요관리자원 시장의 창출 등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에너지서비스 산업 육성이 가능해집니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ICT 기술을 활용해 수요측 자원의 소비행태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의 효과를 계량하고 검증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수요관리 중심의 정책은 수요자로 해금 에너지가격 상승의 경제적 충격을 완충할 수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구축되는 수요중심의 통계정보 인프라 및 정책분석 시스템을 기반으로 ICT 등 지식기반기술과의 융복합화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새롭게 개척해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효과도 가져옵니다.

▲에너지 부문의 선진화를 위해 연구를 추진하시는지요.
변화하는 국내외 여건에 맞도록 에너지산업의 유연성과 효율성 개선을 위한 정책방향도 중점적으로 연구될 부분입니다. 전력부문에서는 독점적 판매시장에 따른 다양한 기술적용의 어려움과 민간의 투자포기 등으로 기존 스마트그리드 관련 사업의 추진동력이 상실되는 등의 폐단에서 보듯이 현재의 전력판매 시장 하에서는 신규 에너지서비스 사업의 창출이 어렵습니다. 수요관리 관련 신규 사업의 창출은 ICT 기술도입 등을 중심으로 전력시장의 소비자선택권이 보장되는 판매경쟁의 구조 하에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에너지산업은 공기업의 독점적 지배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 효율성도 낮고 변화에 적응하는 신축성도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 에너지시장은 과거의 경직적 공급패턴에서 현물 및 선물시장 거래 등을 통한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에너지산업도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수급 안정 및 가격위험 관리를 위한 에너지 트레이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최근 기공식이 거행됐던 울산의 동북아 오일허브사업은 에너지산업과 물류, 가공, 거래, 금융 등의 서비스 산업이 융복합화 되면서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에너지분야 창조경제 구현이 가능한 대표적인 사업입니다. 여기에 최근 천연가스 거래가 유연화 되고 있고 아시아 주변국들이 선물시장 개설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 뒤처지지 않도록, 장기적으로 오일허브사업과 연계한 가스거래 허브의 구상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민간참여를 확대하고 경직적 산업구조를 유연화하는 방향으로의 정책 전환이 모색돼야 합니다.

▲에너지가격체계 개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에너지가격 결정 메커니즘이 지나치게 경직적이고 가격 수준이 낮게 유지돼 많은 부작용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가격과 세제 개편을 위한 다양한 논의도 함께 진행돼야 하며 이와 관련한 연구도 중점적으로 다루어질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원가 이하의 전기요금 체계를 유지한 결과 에너지 상대가격체계가 왜곡돼 시장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폐단을 안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과세기준도 일관성이 없는 다양한 세금과 부과금이 얽힌 복잡한 체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원가를 반영한 에너지 가격체계 확립과 에너지세제 개편을 통해 에너지원 간 상대가격체계와 에너지 수급구조의 왜곡현상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문제도 주요 쟁점사안입니다.
지난달 개최된 제19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희(COP 19)에서 2020년 이후 신 기후체제에 대한 협상이 있었으며, ‘준비된 국가’의 2015년 1/4분기 중 2020년 이후의 감축 목표 제출을 요청하는 등 2015년 협상 타결을 위한 일정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합의문의 맥락과 우리나라의 국제적 지위 등을 고려할 때 국제사회가 우리나라를 ‘준비된 국가’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어서 2020년 이후 목표를 2015년 1/4분기에 제출할 대비가 필요합니다. 현재 2020년 이후 감축목표의 수준, 형태 등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나 국제적 여론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의 준비 상황에 관한 정보와 국제 여론의 향배를 면밀히 관찰하면서 국내적 준비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구원은 수출경쟁국을 중심으로 주요국의 준비 상황과 IPCC 5차보고서 등 여론 형성에 영향력 있는 사안을 검토하며 감축목표 준비작업을 수행하는 한편, 우리의 감축노력을 국제사회에 설명할 수 있는 논거를 마련하는 등의 연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에기본 후속 하위 수급계획에 대한 관심도 큽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의 수립 이후, 후속으로 진행될 각 에너지원별 하위 계획 수립의 지원도 2014년 연구원의 주요 업무가 될 것입니다. 전력수급기본계획(7차), 천연가스장기수급계획(12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4차), 에너지이용합리화기본계획(5차), 및 해외자원개발기본계획(5차) 등 하위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며, 에너지기본계획에서 도출된 정책의 기본방향이 이들 하위 에너지계획의 중장기 원칙과 방향으로 설정될 것입니다. 특히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수립에는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의 내용과 일관성을 유지해 정부계획의 신뢰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는데, 실현 가능한 수요관리 목표를 설정해 전력수요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분산형 전원 활성화 계획의 반영으로 수급 안정 및 전력계통 안정화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권고할 예정입니다.

▲국제협력 및 교류강화 방안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유라시아 협력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동지역의 에너지협력활동 강화가 필수적인데 우선 지역적 이해가 보완적인 동북아지역의 에너지생산국, 에너지소비국간의 협력활동 강화를 위한 아젠다 발굴과 이를 추진할 고위당국자 협의체 구성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국내외 인적네트워크 강화와 실질적인 협력논의 기구 구성을 연구원이 그동안 수행해온 동북아정부간협의체 협력활동과 관련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려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2010년 시작된 클린에너지장관회의의 후속 5차 회의를 올해 5월 개최할 예정입니다. G20 국가 등 세계주요국이 모두 참여하는 클린에너지장관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는 에너지수급안정과 기후변화대응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정책수단을 발굴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정책협력을 우리나라가 주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입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동회의의 주관기관으로서 아젠다 발굴과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우리나라의 국제협력 위상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