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유료화 시장 열린다
전기차 충전 유료화 시장 열린다
  • 이소연 기자
  • 승인 2014.11.0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 첫 진출 … KT도 초읽기
▲ 기아차의 쏘울 EV(왼쪽), 가평휴게소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오른쪽).

정부는 올 하반기부터 내년 초까지 충전기 유료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현민 환경부 교통안전과 주무관에 따르면 전기차 이용자들의 충전 가격은 1kW 당 500원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르면 한달 전기차 연료비는 약 4만원~5만원 선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가 유료화되는 것에 대해 “기존의 엔진 차보다 유지비가 적게 드는 것 맞냐”며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이현민 주무관은 “전기차 전기료는 누진세가 적용되지 않고 전기차 전용 요금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의 유류비보다 훨씬 저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지난 7월 전기차 충전 유료화 서비스 사업화를 발표했다. 이는 한전이 렌터카, 전기택시, 셰어링사 등 다양한 민간 전기차 회사와 SPC(특수목적법인)을 구성해 전기차 유료 충전 서비스를 본격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환경부는 아직 이 사업에 민간 기업들이 뛰어드는 것은 수익성 면에서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다. 사용 요금 500원은 전기차 이용자들의 사용료를 충당하는 수준이기 때문. 이 때문에 정부는 2017년까지 정부에서 유료 충전기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할 전망이다. 2017년 이후 민간 기업이 이 사업에 진출하게 되면 정부와 민간 기업이 5대 5의 비율로 비용을 부담해 충전기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보탬이 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2017년 이전이라도 민간 기업과 접촉하게 되면 민간 참여가 더 빨리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민간 기업에서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직접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마트는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죽전점에서 환경부와 BMW코리아, 포스코ICT 등과 협약을 맺고 지난달 25일 본격적인 전기차 충전소 서비스에 들어갔다. 포스코ICT가 운영하는 충전멤버십 카드를 구매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이마트 관계자는 “무료로 전기차 충전기를 한달간 이용한 후 사용량을 측정해 이용자에 맞는 카드를 포스코ICT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정확한 요금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재 이마트는 현재 전국 35개 도시 80개 점포에 140개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했다. 앞으로 이마트는 전기차 충전소를 전체 점포로 확대하고 신규 점포의 경우 기획 단계부터 시설 설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기업 외에 KT도 전기차 충전 사업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미 KT는 고객 접근성이 높은 400여개 지사에 완속 또는 충전기, 서비스플랫폼 등 충전 인프라를 우선 보급한 상황이다.

한번 1회 충전에 5시간~6시간 걸리는 완속충전기에 대해서도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는 완속 충전기 지원 규모를 점차 줄여나가고 민간 참여를 강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스탠드식, 홈충전기, 이동용 충전기 등 완속충전기 지원을 다양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