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건축물 활성화 … 정부 세부지원 필요”
“친환경 건축물 활성화 … 정부 세부지원 필요”
  • 이소연 기자
  • 승인 2014.11.21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종철 포스코건설 기술연구소 건축연구그룹 부장
▲ 고종철 포스코건설 기술연구소 건축연구그룹 부장

[한국에너지] 포스코 그린빌딩을 둘러본 뒤 1층 세미나실에서 고종철 포스코건설 기술연구소 건축연구그룹 부장을 만났다.

고종철 부장은 “다양한 에너지 절감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구축된 포스코 그린빌딩이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미소를 지었다.

고 부장에 따르면 포스코 그린빌딩에 적용된 기술 중 상용화된 기술과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기술의 비율은 5대 5 정도다. 그는 상용화되지 않은 기술이 많은 이유에 대해 ‘비용 문제’라고 말했다.

고 부장은 그린빌딩에 대해 설명하는 내내 친환경 기술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세부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오는 2017년부터 신축 주택의 경우 냉난방 에너지 소비를 지난 2009년 대비 90% 절감토록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강화했다. 그러나 현실적 준비 없이 의무제도만 강행하다 보면 국민들에게 부담으로 돌아갈 수 있다.

고 부장은 “정부도 에너지 절감을 제도적으로 강제하면서도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이를 진행시켜야 할지 고민 중일 것이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국내에 축적된 데이터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포스코 그린빌딩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을 통해 에너지 절감 기술 비용과 효율에 대한 데이터를 오는 2016년 6월까지 1년 6개월 분량을 축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포스코 그린빌딩의 신재생에너지원 중 가장 많은 에너지를 내도록 계획된 에너지원은 지열냉난방이다.

고 부장은 “지열냉난방 시스템이 현재 여러 곳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지열을 쓰려면 히트펌프가 필요한데 이에 대해 정부 혜택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히트펌프에는 산업용 전기요금이 적용되고 있는데 별도의 요금제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활성화될 경우 친환경적으로 매우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는 기술로는 건물 내 오피스에 적용된 ‘모듈러식 건축법’을 꼽았다.

그는 “특히 학교의 경우 학생수에 따라 교실을 해체해 다시 만들 수 있다. 체육시설도 마찬가지다. 건물을 지어놓고도 활용이 제대로 안 되면 자원낭비 아닌가. 또 온실가스 발생률도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