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에너지정책 전담기관 ‘서울에너지공사’ 설립 진행
서울시, 에너지정책 전담기관 ‘서울에너지공사’ 설립 진행
  • 김정희 기자
  • 승인 2015.06.3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서울시가 ‘에너지살림도시’를 표방하며 내년 7월을 목표로 ‘서울에너지공사(가칭)’ 설립을 진행한다. 서울시 기후환경본부는 최근 열린 서울시의회 상임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에너지공사 설립안을 보고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서울형 에너지정책을 실행하는 전담기관으로서 에너지 분야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에너지공사 설립은 2년 전부터 논의해온 사안으로 서울시는 그동안 에너지정책 수립과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비효율성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 왔으며 일부에서는 서울시 집단에너지사업·시설을 민영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추진이 원활하지 않았던 에너지공사 설립에 관한 논의는 ‘원전 하나 줄이기’와 같은 박원순의 에너지 정책이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며 힘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박원순 시장은 이달 초 간부회의에서 에너지공사 설립을 강하게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민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서울시 에너지정책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전문기관이 필요하다”면서 “서울 시내 주거단지, 산업단지 등에 열난방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사업을 책임감 있게 운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에너지공사의 계획은 서울시 환경 및 에너지 기초시설인 열병합발전소 3곳과 자원회수시설 4곳을 통합하는 형태로 설립된다. 현재 목동열병합발전소와 노원열병합발전소, 신정열병합발전소는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6개 자치구 아파트단지 26만 여 세대에 열을 공급해 연간 2500억~26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자원회수시설은 버려지는 폐기물을 연소해 지역사회에 난방을 공급하는 것으로 양천·노원·마포·강남 등 4곳에 위치해 있으며 매출액은 연간 약 600억 원이다. 서울시는 이외에도 대규모 주거 및 산업시설이 들어서는 마곡지구의 원활한 열 공급을 위해 ‘마곡열병합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취약계층을 위한 에너지복지 등 환경·에너지 분야 새로운 이슈에 대응하고 원전 하나 줄이기, 에너지살림도시 등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방안을 수행하는 등 서울형 에너지정책사업도 집행한다. 또한, 태양광에너지,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 사업도 함께 맡아 에너지 분야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권민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장기적인 수익 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에 에너지공사 설립을 위한 초기비용만 투자하면 재원 조달에 어려움은 없다”면서 “다만 덩치가 크다보니 행정절차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설립 시기가 다소 지연될 여지가 있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다음 달 에너지공사 설립 준비단을 구성하고 8월에서 10월까지 타당성 용역을 실시한다. 행정자치부와 올해 말까지 협의를 마치고 내년 초에 관련 조례 제정과 사장·감사 등을 공모한 뒤 내년 7월 1일 설립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