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원자력 발전소 띄우는 인도
대규모 원자력 발전소 띄우는 인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1.1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 육성에 전력 수요 증가

[한국에너지신문] 인도에서는 최근 제조업 육성책으로 늘어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원자력 발전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인도는 2032년까지 27.5기가와트 규모의 원자력 발전설비용량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파리협정’에 따라 인도도 더 이상 대규모 화석연료 발전소를 건설하기가 어렵게 됐다. 이 때문에 원자력은 폭증하고 있는 인도의 에너지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으로 등장했다.

인도는 최근 일본과 원자력 관련 협정을 체결해 1000메가와트 이상 규모의 원자로를 도입할 수 있다. 미국, 프랑스, 한국, 일본 등 원자력 발전소 수출 국가들의 원자력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수주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원전 수출 국가는 미국, 프랑스, 한국, 러시아, 일본 등이다. 그 중 일본 부품을 사용하지 않는 국가는 러시아를 빼고 없다. 이는 협정 체결 없이 일본 부품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원자로는 최대 용량이 1000메가와트로 제한돼 있고, 이 제한을 푸는 기술을 일본이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의 원자로 역시 인도에서는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러시아는 향후 인도에 원자로 10개 이상 추가 건설할 예정이다. 러시아는 이미 인도 남부에 원자로 4기를 건설 중이다.

인도는 총 발전용량이 28만327메가와트나 된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용량은 2.1%인 5780메가와트에 불과한 상황이다. 전세계 총 발전용량 대비 원자력 발전용량 비율은 15%에 달한다.

제11차 경제개발이 종료된 2013년 3월 이후 인도는 인도 중앙정부가 운영하는 원자력 발전회사(NPCIL, Nuclear Power Corporation of India Limited)를 통해 7개 지역에서 21개의 원자로를 운영하고 있다.

인도는 핵무기비확산조약(NRT)에 가입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핵무기를 개발해 1974년과 1998년 핵실험을 실시하며 비공식적으로 핵무기를 보유했다. 이 때문에 인도는 원자력 관련 물품 및 기술의 수출을 통제하는 원자력공급국그룹(Nuclear Suppliers Group) 등으로부터 핵실험 등을 이유로 제재를 받아왔다. 2008년 인도-미국 원자력 협정이 체결되면서부터 인도 내 원자력 발전소 건설 계획이 추진되기 시작한 것이 시초여서 현재 관련 산업의 업력은 불과 10년도 채 안 됐다.

인도의 현 나렌드라 모디 총리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인도의 전력부족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원자력 국가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캐나다,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으로부터 우라늄 수입 계약을 체결하거나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도 정부는 제조업 육성책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다. 산업이 발전하는 경우 전력 수요의 증가는 필연적이다. 현지에서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 정부가 재생에너지와 원자력발전을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인도의 총 발전용량 대비 원자력 발전용량은 2.1%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