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公, 음폐수 바이오가스화시설 국내 최고
수도권매립지公, 음폐수 바이오가스화시설 국내 최고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2.0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 운영·기술체계화로 가스 생산효율 지속적으로 증대

[한국에너지신문]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이재현)는 일 500톤 규모의 ‘수도권 광역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을 효율적 운영과 기술체계화 등을 통해 최고의 성공적 모델로 정착시켰다.

이는 수도권 3개 시·도 발생 음폐수를 적정처리하기 위해 설치한 것이다. 공사는 지난해 운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 3개 시·도에서 발생한 음폐수 12만5502톤을 완벽하게 처리했다. 처리 후에는 BOD 99.7%가 제거됐다.

처리과정에서 얻어지는 바이오가스도 당초 설계목표인 51N㎥/톤에서 53% 더 많이 생산된 78N㎥/톤으로 에너지가 3.3배 많아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는 또 이곳에서 생산된 바이오가스를 활용하기 위해 매립지내 ‘슬러지2단계시설’ 건조열원으로 공급하기 위한 공사가 올해 6월말 준공된다. 이렇게 되면 연간 약 40억원의 LNG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음식물류폐기물에너지화시설’은 사업초기 노하우 부족 등으로 설치·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감안하면 ‘수도권 광역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은 가장 성공적인 롤-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공사는 현재 시공사 의무운전 이후 지난해 8월부터 운영지침서 자체 작성 등 체계화된 공정관리를 통해 직접 운영하고 있다.

이같은 사례가 널리 알려지면서 지자체, 공기업 해외관계자 등에서 시설견학과 운영기술 전수 등을 위해 현장을 방문했으며 기술발표회와 기술진단 등 모두 75차례에 걸쳐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했다.

공사 관계자는 “음폐수 적정처리는 물론 폐기물 에너지화로 자원·에너지가 선순환하는 폐기물처리시스템이 구축됐다”며 “향후 자원순환사회를 선도하는 폐기물처리 전문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