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익 의원, 친환경시대 수소차 인프라 확산 위한 토론회 개최
이채익 의원, 친환경시대 수소차 인프라 확산 위한 토론회 개최
  • 오철 기자
  • 승인 2017.12.0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보라 의원 "수소차와 전기차는 대체관계가 아닌 보완관계"
▲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친환경시대, 수소차 인프라 확산 가능한가' 정책토론회에서 이채익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이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친환경시대, 수소차 인프라 확산 가능한가’를 주제로 수소전기차 확산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이채익 의원과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으로 열려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는 수소충전소 구축 개선 방안과 친환경차 인프라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이채익 의원은 개회사에서 “아직 수소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충전소 확충도 더디고 인식도 부족한 측면이 있다”며 “수소차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열정을 가지고 인프라 확산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보라 의원은 “수소차와 전기차는 대체관계가 아닌 보완관계”라며 “미국과 일본의 수소얼라이언스 발전사례를 보니 민·관과 관련업체 사이의 융합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번 토론회를 기점으로 정부 부처 사이의 협업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 발제를 맡은 박진남 경일대 신재생에너지학과 교수는 “현재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방식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궁극적으로 수소충전소 산업생태계 육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일본과 같이 민간에 대한 정부의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 보조가 가능하도록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 및 정부 방침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팀장은 “국내 부품업체가 기술확보에는 성공했지만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경쟁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며 “국내 수소차 관련 중소·중견 부품기업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환경부 이형섭 과장은 “현재 수소충전소 핵심 부품을 거의 수입에 의존하다 보니 높은 설치비용과 느린 설치기간이 장애로 작용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국산 범용화 기술이 개발되면 비용 절감과 설치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수소충전소 구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충전소 건설을 발목 잡는 불필요한 규제는 지속적으로 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이채익의원과 신보라의원을 비롯해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광림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이주영, 나경원, 유기준, 김성태, 안상수, 이철우, 김선동, 홍철호, 곽대훈, 김성원, 김종석, 문진국, 송석준, 윤한홍, 이양수, 임이자, 정유섭, 조훈현, 최연혜 의원 등 21명의 국회의원과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단장을 비롯한 수소연료 및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