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노조, 박종운·김익중 교수 고발 이유 밝혀
한수원 노조, 박종운·김익중 교수 고발 이유 밝혀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8.01.0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안전운영 허위 사실 유포 참을 수 없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이 박종운 교수와 김익중 교수에 대한 고발이유를 밝혔다. 한수원 노조는 이 두 교수의 원전 안전운영 허위 사실 유포를 참을 수 없다며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에 대해서도 고소 이전에 토론회 개최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한수원 노조의 입장문 전문이다.

 

<한수원 노조는 왜 고소고발을 해야만 하는가>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전력원으로 원자력을 선택하였고, 1969년 원자력위원회에서 원자력 연구개발 및 이용의 장기계획(1972-1989)을 수립하여 1964년부터 원전부지 선정업무를 착수하여 1978년 고리1호기가 최초로 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고리1호기가 상업운전을 시작하던 1978년은 제4차 경제개발5개년 계획이 한창 진행중에 있었으며, 심각한 전력난 해소를 위해 준공보다 3개월 남짓 빨리 상업운전에 들어갔다.

그후, 1994년 원자력위원회는 “2030년을 향한 원자력 장기 정책방향”을 의결하여 원전 건설의 기술자립과 원자력 수출을 향한 대장정을 시작 하였고, 우리의 기술진은 미국으로부터 핵증기공급계통의 설계기술과 핵심기술인 원전설계코드, 원자로냉각재펌프, 원전제어계측장치 기술개발을 착수하여 2012년 모든 기술의 완전한 자립을 완료하여 원전의 설계부터 기기 공급, 건설, 시운전 및 운영까지 모든 원자력 산업기술의 자립을 이룩했다.

그러나 작금의 원자력발전 현실은 어떠한가? 정치적 희생양이 되어 원전 마피아라는 소리를 들으며 국민들로부터 매도당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하여 원자력에 대한 허위사실이 언론에 유포되고 있고, 일부 교수와 환경단체 일부 인사가 언론에 허위사실을 공공연하게 유포하고 있다.

원전은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하며, 한수원노조는 원전 운영에 대한 어떠한 감시나 비판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귀를 기울이고 내부 감시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여 국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한수원 노조원의 고용안정과 직결되어 있는 원전 안전운영에 대해 반복되는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간과할 수 없어, 박종운 교수와 김익중 교수에 대해서는 현재 법적조치(고소)가 진행중에 있으며, 양이원영 처장에 대해서는 법적조치(고소) 이전에 자유로운 토론을 거쳐 사실 관계를 바로 잡아 나가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생각에 토론회를 제안하였다.

앞으로도 한수원 노조는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이며, 법적조치 이전에 가능하다면 건전한 토론회를 거쳐 사실 관계를 바로 잡아 나갈 것이다.

따라서, 일부 언론에서 말하는 탈원전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위축시키거나 재갈을 물리고자 하는 것은 결코 아니며, 탈 원전을 주장하는 교수님과 환경단체 및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 번 대 토론회 개최를 제안한다.

2018년 1월 3일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