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한반도 해역 대규모 이산화탄소 저장소 발굴 추진
석유공사, 한반도 해역 대규모 이산화탄소 저장소 발굴 추진
  • 조승범
  • 승인 2023.12.2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이산화탄소 저장소 확보 위한 산자부 국책과제에 공동참여
40여년간 축적한 석유 탐사 기술력·경험 활용해 유망지역 선정 계획

[한국에너지] 한국석유공사는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탄소중립의 핵심분야인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소를 확보하기 위한 본격적인 탐사에 착수한다.

석유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전담하는 ‘한반도 권역별 종합 2D·3D 물리탐사 및 전산재처리를 통한 상용화급 대규모 CO2 저장소 확보’ 국책과제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양대, SK어스온 등 분야별 전문기술을 보유한 7개 기관 및 기업들과 함께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한반도 주변 해역을 3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로 광범위하고 정밀하게 탐사해, 이산화탄소를 어느 장소에 얼마나 저장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석유공사는 과거 국내 대륙붕 석유탐사를 위해 확보한 물리탐사 자료에 최신 기술을 적용해, 자료의 질을 개선하고 한반도 인접 해역에 대한 정밀 탐사 지역과 이산화탄소 저장소 유망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올해 초 정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생성장 기본계획’에서 CCS(이산화탄소 포집·저장)를 통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30년 연간 480만톤으로 상향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2050년 국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 10억톤의 대규모 이산화탄소 저장소가 필요한 상황이다. 국가 탄소중립에서 CCS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점인 것이다.

석유공사는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내 대륙붕 중장기 개발 마스터 플랜인 ‘광개토(廣開土) 프로젝트’와 이번 국책과제와의 연계를 통해 국내 해역에서 이산화탄소 저장소를 확보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은 “지난 40여년간 국내외 석유개발을 통해 쌓아온 기술력과 경험을 토대로 이번 국책과제와 동해가스전 CCS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국가 탄소감축 목표 달성에 적극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