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절대안전한 ‘명품원전’ 개발한다
한수원, 절대안전한 ‘명품원전’ 개발한다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3.0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전원 없어도 방사성물질 누출불가

한수원이 외부전원이 아예 공급되지 않더라도 원자로 격납건물을 보호해 원천적으로 방사성물질을 누출하지 않는 ‘명품원전’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7일 강남구 삼성동 서울사무소에서 한국원자력산업회의 후원으로 ‘2013 원자력안전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수원은 월성원전 1호기에 여과 및 배기설비를 국내 최초로 설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격납건물 안의 압력이 과도하게 증가해 격납건물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이 설비를 2015년까지는 모든 원전에 설치할 방침이다.

또 신형 원전(APR1400)을 포함해 모든 원전에 중대사고 종합해석 코드 등을 적용, 노심에 손상이 발생할 경우 사고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기술 실용화 연구에도 매진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향후에도 원전의 안전운영을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원전 운영의 패러다임을 효율성이 아닌 안전성 우선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원전 고장이 발생할시 재가동을 서두르기 보다 재발을 막는 원인 분석과 대책마련에 힘쓰기로 했고 정비기간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워크숍에서 기조발표에 나선 백원필 한국원자력학회 후쿠시마위원회 위원장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분석한 결과, 사고는 비록 지진해일이라는 자연재해로 촉발됐지만 ▲ 최상의 지식에 기반을 두지 않은 의사결정 ▲ 제도·조직 및 규제 실패 ▲ 동경전력의 안전문화 미흡 및 유착문화가 사태수습을 어렵게 하고 재해를 키우게 됐다고 평가했다.

전문가 패널로 참가한 함철훈 서울대 교수는 “한수원이 현장에 산재한 안전문화 활동을 일, 주, 월별로 특성화해 1년 365일 실천토록 하는 이른바 ‘LOVE+365운동’과 ‘종사자 안전건의제도(ECP)’가 혁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혁신작업을 향후 제도개선과 종사자 의식개혁으로 발전시켜 완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